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일본대사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운동을 해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이 정치적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정대협 측은 "정대협 죽이기"라고 반박했다.

정대협은 7일 논평을 발표, "무토 마사토시 전 주한 일본대사의 정대협 비방 인터뷰 내용이 보도되면서 외교의 상식을 넘는 일본정부와 일본 외교관의 행태에 분노보다 실소를 금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무토 전 대사는 최근 일본에서 외교부 출입기자들을 만나 정대협의 활동이 정치적이고 한국 국민들이 정대협의 말만 믿는다거나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강제연행 증거가 없다는 망언을 서슴치 않았다.
 
"피해자들의 참혹한 경험에 대한 증언과 호소, 국제사회의 엄중한 판단과 요구 그리고 일본을 향한 한국민들의 과거청산 요구를 마치 정대협에 휘둘리고 선동된 것인 마냥 평가절하고 철저히 왜곡시키고 있다. 더욱이 피해자들의 증언에 대해서도 주관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 객관적이라 생각할 수 없다는 망발도 이어졌다."

정대협은 "올바른 문제 해결이 아닌 회피와 미봉책을 들고 나온 가해국 스스로를 돌아볼 생각은 하지 않고 25년 여간 피해자들과 함께하며 정의실현을 위해 고군분투해 온 시민단체 탓을 하고 있으니 누가 봐도 우스운 꼴"이라고 했다.

특히, 무토 대사의 발언은 지난해 한국과 일본정부의 일본군'위안부' 합의(12.28합의)가 박근혜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무효화될 것을 우려해 나왔다는 점에서 "두려움에 떨다 그 방패막으로 정대협 죽이기에 나섰다"는 인식이다.

그러면서 "가해국 정부가 이토록 뻔뻔한 작태를 보여주고 있음은 일본정부 스스로가 합의가 얼마나 진정성 없고 헛된 것인지를 여실히 증명하는 꼴"이라며 "전쟁범죄 피해자로서의 법적 권리의 실현과 올바른 문제해결을 위해 국내외 시민사회와 연대하고 국제기구와 협력하여 일본정부에 계속해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