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2일, “정치적 혼란을 틈타 이미 부결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졸속 추진하는 배경에는 최순실의 관여가 있다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며 즉각 중단을 압박했다. ‘의혹’의 세부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박근혜 정권에게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과 같이 민감하고 중대한 외교안보 사안을 다룰 권한과 자격이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군사대국이라는 일본의 야욕을 채우기 위한 협정을 밀어붙여야 할 명분도 없다.”

그는 “국민이 허락하지 않을 협정”이라며 “이제는 만행을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이 와중에 한일군사정보보호 협정이 웬 말인가”라고 질타했다.  

그는 “일본은 아직도 왜곡된 역사와 위안부 문제에 책임 있는 사죄조차 하지 않고 있다”며, “일본 군국주의 부활에 날개를 달아주는 한일정보보호협정 추진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 원내대표들은 1일 국회에서 만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협상 중단을 촉구한다”는 등 10개항에 합의한 바 있다. 

국방부는 1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1일 도쿄에서 한.일 군사비밀정보보호협정 체결에 관해 과장급 협의를 개최하였다”며 “양측은 2012년 잠정 합의되었던 협정 문안을 기반으로 전반적인 내용에 관해 협의를 진행하였다”고 알렸다. “다음 협의 일정은 향후 일측과 상호 조율하여 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는 지난달 28일 성명을 통해, △개성공단 폐쇄, 통일 대박론, 탈북 권유 등 대북 정책 최순실 농단 의혹 △위안부합의 등 외교 개입 및 농단 의혹, △사드 배치, 차세대 전투기 등 대규모 국방사업 최순실 개입 의혹 등을 7대 중점 보도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추가, 19:2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