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27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재추진’ 방침을 전격 발표한 데 대해, 야당이 “더 큰 국민적 저항”을 경고하며 “자중자애”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27일 오후 서면브리핑을 통해 “일본은 아직도 과거사에 대한 사죄는커녕 정당성만을 강조하고 있는데 어떤 이유로 일본과 군사협력협정을 맺을 수 있단 말인가”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논의 재개는 사드배치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동북아 정세의 패권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외교와 안보의 각축전에서 대한민국은 주도권을 쥐기는커녕 오히려 물주 역할만을 자처하고 있다”고 박근혜정권의 이해할 수 없는 대외정책 행보를 질타했다.
 
이 대변인은 “최순실 씨와 박근혜 대통령을 둘러싼 의혹이 증폭되고 있는 시점에서 과연 청와대가 제대로 된 판단을 내렸는지도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무리한 협정추진은 더 큰 국민적 저항을 초래할 것”이라며 “청와대는 제발 자중자애하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의 중심 되는 외교, 국민의 안전을 최대한 담보할 수 있는 안보를 위해 이번 협정체결과정이 과연 올바른 길이지 국민 앞에 소상히 설명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국가기밀 등 외교안보를 포함한 국가정책결정과 인사(人事)와 메시지 등 국정운영 전반에 걸쳐 대통령의 통치권을 (최순실과) 공유했다”며 “국정을 담당할 자격을 스스로 부정”한 박 대통령에게 하야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