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지난 6월 유엔 안보리에 제출한 제재 이행보고서에서 일관되고 성실한 대북 제재 이행을 약속했지만, 최근 대북 제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5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이런 관측은 우선 북.중 간 무역통계에서 확인된다.

중국 해관총서에 따르면 북한과 중국의 지난 6월 무역총액은 5억377만 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9.4% 증가했다. 중국 상무부가 북한에 대한 수출입 금지품목을 발표한 지난 4월 이후 두 달 간 감소세를 보이던 북.중 무역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이다.

중국의 대북 제재 완화 움직임은 북.중 무역의 70%가 이뤄지는 단둥 지역에서 뚜렷하게 엿볼 수 있다.

유엔 안보리 결의 2270호 시행 초기인 지난 3월 중국이 북한과 접경지역 밀무역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최근 들어선 다시 밀무역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VOA는 현지를 방문한 인사들을 인용해 “압록강 철교를 통한 북.중 교역은 한.미의 사드 배치 결정 발표 이후 현저하게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VOA는 “북한 근로자들의 중국 진출도 계속되고 있”으며, “단둥에서는 지난달부터 북한의 신의주 지역을 반나절 둘러보는 관광상품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VOA는 “북.중 양국 간 경제교류가 회복되는 분위기도 감지된다”면서 “6월 말부터 단둥시 신개발지역의 ‘북.중 호시무역구’가 통관 시범운영에 들어간 것이 대표적”이라고 들었다.

지난해 10월 개장한 호시무역구에는 당초 올해 봄부터 북한 기업이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대북 제재로 인해 입점이 지연됐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