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한국 정부가 북한 해외식당 지배인과 12명 종업원의 사회 정착을 발표한데 대해 ‘비열한 정착 모략극’이라며, 무조건 송환을 촉구했다.

북한은 21일 ‘강제납치피해자구출 비상대책위원회’라는 단체 명의로 대변인 담화를 발표, “괴뢰패당이 털끝만큼이라도 인도주의에 관심이 있고 인권을 존중한다면 이제라도 우리 여성 공민들에 대한 강제 억류와 잔악한 ‘귀순’회유공작을 걷어치우고 자식들의 생존여부조차 몰라 가슴 태우는 부모들의 품으로 돌려보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이들의 사회정착에 대해 발표한 것은 “괴뢰패당이 저들이 감행한 천인공노할 집단 납치만행의 진상을 영영 덮어버리며, 우리 여성 공민들의 강제억류에 대한 사회적 비난과 그들의 가족면담, 송환을 요구하는 내외 여론의 압력을 막아보기 위해 꾸며낸 또 하나의 비열한 모략극”이라고 일축했다.

또 사회로 배출된 북한 종업원들이 자유인의 신분이라고 하면서도 그들을 공개하지 않고 언론과의 접촉도 일체 차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괴뢰들의 발표가 완전히 꾸며낸 거짓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역적패당이 우리 여성 공민들이 자유롭게 의사표시를 할 수 있도록 내놓지 못하는 것은 그 무슨 ‘신변안전’때문이 아니라 저들이 저지른 전대미문의 집단 납치범죄와 반인륜적 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우리 공민들을 백주에 집단 유인 납치하여 남조선으로 끌고 가자마자 요란스럽게 광고하면서 사진까지 내돌리는 놀음을 벌렸던 괴뢰패당이 이제 와서 ‘신변보호’를 운운하며 그들을 공개할 수 없다고 하는 것이야말로 앞뒤가 맞지 않는 해괴한 궤변”이라고 비꼬았다.

나아가 대변인은 한국 정부가 회유와 위협으로도 이들 종업원들의 뜻을 꺾을 수 없게 되자 이들을 외딴 곳에 가두어 놓고 아예 폐인으로 만들려고 하거나 했거나 이미 살해된 여성도 있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한편, 통일부는 지난 16일 북한 해외식당 종업원 13명(여 종업원 12명, 남자 지배인 1명)이 조사를 마치고 지난 주 순차적으로 사회 각지로 배출됐다는 일부 언론 보도를 확인하면서 “지난 4월 7일 입국한 북한 식당 종업원 13명이 지난주부터 사회로 배출된 것은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밖에 구체적인 사항은 신변 보호를 위해 알려줄 수 없으며, 언론 인터뷰 등은 당사자들이 신분 노출을 우려해 원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자세한 언급은 회피하고 있어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