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예산을 쓰는 통일교육협의회가 통일부 전직 고위관리들의 모임인 남북사회통합연구원에 매년 1억 원의 예산을 편법지원하고 있다는 의혹에 대해 통일부는 28일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통일교육협의회에서 남북사회통합연구원에 위탁(1억원)하여 추진하는 ‘대북협상 아카데미’ 사업이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관리해 나가고 있다”며 “적절한 관련 절차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통일뉴스>는 27일 통일교육협의회 일부 이사들의 ‘질의서’와 통일교육협의회의 ‘답변서’ 등을 입수, “통일부의 예산을 지원받는 통일교육협의회가 통일부 전직 고위관료들의 단체에 매해 거액을 지원하고, 지난해는 특별 용역사업 형식을 취했지만 결국 이 단체가 단독 응찰, 낙찰받은 것은 문제”라는 취지의 제보기사를 낸 바 있다. [관련기사 보기]

통일부는 “2015년에는 통일교육원.통일교육협의회 홈페이지를 통해 사업자를 공모, 남북사회통합연구원이 선정되어 사업을 추진했다”면서 “2016년에는 조달청을 통해 공모.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2012년부터 남북사회통합연구원이 위탁받아 진행해온 ‘통일시니어.대북협상 아카데미’는 대북정책 및 남북협상에 오랫동안 참여하였던 전직 관료들이 실제적 경험에 기반하여 운영한다는 점에서, 교육참여자들로부터 교육내용, 운영과정, 대북전략 적용가능성 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두둔했다.

그러나 통일부 차관을 지낸 엄종식 남북사회통합연구원 이사장은 26일 <통일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통일교육협의회에 단체가 굉장히 여러 개 있는데 자기 단체는 예산이 적고 여기는 전직들이니까 혜택을 받은 것 아니냐 그렇게 본다면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이라며 “이건(사통연 예산은) 별도인데 그걸 같이 있는 걸로 생각하게 되면 불만을 갖게 된다. 그때(예산 책정시) 국회 과정에서 그런 부분이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해 사실상 별도예산을 통일부로부터 통일교육협의회를 통해 배정받고 있음을 시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