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더민주) 박광온 대변인이 27일, “지난해 12월 28일 한일외교장관 간의 위안부 문제 합의를 인정할 수 없다는 우리당의 기본입장에 달라진 것이 없다”고 확인했다. 

전날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벳쇼 고로 주한 일본대사를 만나 “위안부 문제는 합의를 했지만 이행이 제대로 안되고 있으니 이행 속도가 빨라야 한다”고 밝혀, 논란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박광온 대변인은 “어제 김종인 대표가 일본 대사의 예방을 받은 자리에서 언급한 것은 위안부 문제에 관해 합의란 것을 해놓고도 그것조차도 부정하려는 일본 내의 몰역사적 인식과 부적절한 자세 전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우리당이 집권하면 다시 협상해서 반인륜적 반평화적 범죄행위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변인은 “뜻이 잘못 전달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잡겠다”고 거듭 밝혔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26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단 오찬 간담회에서 “지금 소녀상 철거하고 연계가 되어 있느니 어쩌니 하는데 이건 정말 (위안부)합의에서 언급도 전혀 안 된 그런 문제인데, 그런 것을 갖고 선동을 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관방 부장관은 27일 오전 기자회견에서 “(합의의) 세부사항의 하나로 포함돼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지난해 12월 28일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한국정부는 일본정부가 주한 일본대사관 앞의 소녀상에 대해 공관의 안녕.위엄의 유지라는 관점에서 우려하고 있는 점을 인지하고, 한국정부로서도 가능한 대응 방향에 대해 관련단체와의 협의 등을 통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다짐한 사실을 지칭한 것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