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1일부터 발생한 GPS 전파교란에 대해 1일 오후 긴급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국방부 성명을 통해 이를 북한의 도발행위로 단정하고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국방부는 대북 경고성명을 발표, “북한의 교란행위는 ‘정전협정’과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규정 등을 위반한 명백한 도발행위로서,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같은 국방부의 경고성명은 이날 오후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개최된 긴급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서의 논의 결과를 담아 무게감이 실렸다.

국방부는 북한이 31일 오후 7시 30분경부터 군사분계선(MDL) 북방 해주, 연안, 평강, 금강 등 4개 지역에서 민간교통안전 등 우리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군사작전을 방해하는 GPS전파교란행위를 지속적으로 감행하고 있다고 단정했다.

이번 GPS 교란으로 항공기와 선박 등이  GPS 혼신신호 유입으로 인한 곤란을 겪은 사실은 보도된 바 있지만 '군사작전 방해'를 감행하고 있다는 국방부의 발표는 처음 나온 것이다.

앞서,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31일 수도권 지역에 GPS 혼신신호가 유입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혼신신호는 북측 해주 인근과 금강산 비로봉 방향으로부터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밝히고 수도권과 강원도 지역에 전파 혼신 ‘주의’ 경보를 내린 바 있다.

국방부는 “우리 정부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GPS 전파교란행위를 지속한다면 우리는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한 가운데 북한이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가, 17:2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