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정부가 8일 독자적 대북 제재안을 발표, 북한에 대한 ‘돈줄 죄기’에 나서고 있지만 ‘인도적 지원’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9일 밝했다.

통일부 정준희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영유아라든지 산모라든지 이런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우리가 인도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는 기존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고 확인했다.

또한 ‘민간차원의 지원뿐만 아니라 국제기구를 통한 간접지원도 다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이날 국내 55개 인도적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이하 북민협)도 성명을 발표, “인도적 대북지원은 그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고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준희 대변인은 “그렇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지원시기라든지 규모, 그리고 어떤 분야 그런 것들은 여러 가지 상황을 보면서 신중하게 검토해 나가겠다라는 정도로만 말씀드리겠다”고 유보적 입장을 내비쳤다.

통일부 한 관계자는 “우리가 북한인권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인도적 문제를 도외시 한다는 맞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기존입장을 유지한다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제재국면이기 때문에 아무 일 없었던 것처럼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적절한 균형을 찾아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북 인도적 지원 신청이 들어오면 지금 승인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구체적인 사례를 봐야지 지금 장담할 수는 없다”고 역시 한발 물러섰다.

한편, 지난 3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채택한 ‘대북 제재 결의 2270호’는 ‘북한 주민들을 위한 국제기구와 NGO들의 지원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이 없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