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이 30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박근혜 대통령 유엔연설 비난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8.25합의의 이행을 촉구했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북한이 박근혜 대통령의 유엔 연설을 비난한 데 대해 통일부는 심각한 유감을 표시하면서 8.25합의의 이행을 촉구했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30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정부종합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갖고 “남북이 8.25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해서 신뢰와 협력의 선순환인 이때 북한이 대통령의 UN 연설 등을 일방적으로 왜곡.비난하고, 특히 남북 고위급 접촉의 합의사안이자 인도적 사안인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대해서도 위태롭다고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 심히 유감스럽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준희 대변인은 “정부는 북한의 이러한 일방적인 주장과 비난, 위협을 즉각 중단하고 8.25합의를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특히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 문제를 정치, 군사적 이유로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조선집권자가 밖에 나가 동족을 물고뜯는 온갖 험담을 해대는 못된 악습을 버리지 못하고 유엔무대에서 또다시 동족대결망발을 늘어놓아 내외의 경악을 자아내고있다”면서 “남조선당국의 무분별한 대결소동으로 하여 북남관계는 물론 모처럼 추진되고있는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도 살얼음장같은 위태로운 상태에 놓여있다”고 말한 바 있다.

앞서, 남북은 지난 8월 22~25일 판문점에서 가진 고위당국자 접촉 결과 추석계기 이산가족 상봉을 추진키로 했으며, 지난 7~8일 판문점 실무접촉 결과  다음달 20~26일 금강산에서 남북 각 100명씩 200명 규모로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정 대변인은 “10월 5일이 생사확인 회보서 교환일”이라며 “10월 5일에 차질없이 회보서를 전달”하겠다고 확인하고 “상봉 준비를 위해서 향후 행사 준비를 위해서 금강산에 시설 개보수를 진행 중”이라며 “10월 14일까지 완료가 될 예정이고, 기타 여러 가지 안전문제 이런 것들은 차질없이 보완해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북한 조평통이 박근혜 대통령을 ‘남조선 집권자’라는 상대적으로 온건한 호칭으로 비판하고, 통일부도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에서 채택된 8.25합의의 이행을 다짐하고 있어 이번 설전이 이산가족 상봉 자체를 무위로 돌릴 정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