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조선중앙통신>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라선시 홍수피해 장면. [사진캡쳐 - 조선중앙통신]

폭우를 동반한 제15호 태풍 '고니'가 휩쓴 북한 지역에 홍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정부는 북측의 요청을 기다렸다가 피해상황과 인도적 측면들을 고려해서 피해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준희 통일부 대변인은 2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10월 10일까지 복구하기를 지시하고 결의한 점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며, “일단 북측이 자신들이 복구하기로 결의를 했기 때문에 그건 지켜봐야 되고 북측이 요청할 경우 피해상황과 인도적 측면들을 고려해서 검토할 문제”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26일 함경북도 라선시에서 '40여명의 인명피해'가 났으며, "22일 오전 4시부터 23일 오후 10시까지 250mm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고 특히 22일 오후 4~7시 사이에만도 내린 비가 155mm에 달한다"고 홍수 피해상황을 전했다.

이어 "살림집 파괴는 1천70여동에 5천240여 세대"라며 "기관과 기업소, 학교, 탁아소, 유치원, 병원, 진료소 등 99동의 공공건물과 철다리를 포함한 철길 51개가 파괴되고 125정보(1정보 약 9천900여㎡)의 농경지가 완전 침수됐다"고 말했다.

국제적십자연맹(IFRC)이 같은 날 밝힌 바에 따르면, 이번 집중호우로 북측 북동쪽 국경 인근에서 40명이 숨지고 1만1천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으며, 주택 153채가 완전히 무너지고 849채는 부분 파손됐다.

IFRC는 조선적십자회의 요청에 따라 함경남도와 평양 구호물자 창고에 보관돼 있던 방수천과 천막, 조리기구, 위생용품과 수질정화제 등을 피해 지역으로 보냈으며, 조선적십자회와 협력해 피해 현황을 조사하고 추가 지원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선시에서는 지난 20일부터 23일까지 제5차 라선국제상품전시회가 열려 전시 참관을 위해 이곳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목이 묶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연변일보>는 26일 폭우로 인한 도로 파손으로 중국인 관광객 484명이 한때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에 빠졌으나 인접한 중국 훈춘시와 현지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모두 안전하게 귀국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북측 매체들은 28일 김정은 제1비서가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해 최근 발생한 라선시 큰물(홍수)피해 복구에 군대가 전적으로 나서서 당창건기념일(10.10.) 전까지 완전히 끝내라는 최고사령관 명령을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또 피해복구를 위해 ‘라선시피해복구전투지휘사령부’를 조직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