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 미 공군기지로의 활성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 한.미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오산기지를 현장조사한다.

한.미 합동실무단은 29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오산기지 현장조사를 포함한 향후 활동계획을 논의하고, 현장조사 일정을 확정했다.

합동실무단은 다음달 6일 오산 미군기지 생물검사실을 방문, 탄저균 샘플 반입과정과 반입 이후 조치 및 폐기 절차 등 사고전반 과정을 확인하고 평가할 예정이다.

이번 현장조사는 실무단 내 현장 기술평가팀(On-site Technical Assessment Team)이 중심이 되며, 탄저균 샘플을 취급했던 주요 인원이 미국으로 부터 입국하여 당시 실제상황과 동일하게 탄저균 샘플 검사 및 폐기절차를 시연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현장조사는 탄저균 샘플 반입부터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해당 시설과 장비, 노출 우려 인원 등에 대한 관리 및 조치가 국내.외 안전 기준에 맞도록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직접 확인함으로써, 국민들의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합동실무단은 그 동안 제기된 주둔군지위협정(SOFA) 개정 수순까지는 밟지 않을 예정이다. 심지어 실무단은 주한미군의 탄저균 반입이 북한 생물위협에 대응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 이번 조사를 통해 한.미 생물방어협력 강화 방안을 검토한다고 밝혔다.

실무단은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제기된 다양한 문제 및 의혹, 법적.제도적 보완 방안 등을 검토하여 오는 12월 SOFA 합동위원회에 보고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