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경제분야 : 군 종합양묘장(29일)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군 종합양묘장을 현지지도, "산림복구전투를 위한 선결조건이며 병기창이라고도 말할수 있는 이 양묘장을 현대적으로 더 잘 꾸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영식 군 총정치국 조직부국장, 리재일 당 제1부부장, 김여정, 조용원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

김여정 당 부부장은 지난달 12일 김정은 제1위원장의 평양 순안국제공항 제2청사 공사 현장 현지지도에 동행한 이후 47일만에 모습을 보였다.

<정치>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총련 결성 60돌을 맞아 '위대한 김정일 동지의 뜻을 받들어 재일조선인운동의 새로운 전선기를 열어나가자' 서한을 25일 보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제2차 전국청년미풍선구자대회 참가자들에게 26일 감사문을 보냈다.

□ 잠수함 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 관계자들과 김 제1위원장이 26일 당 중앙위원회 청사에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 재일총련 결성 60돌 중앙보고회가 25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김양건 당 비서, 김용진 내각부총리, 김영대 조선사회민주당 위원장, 배익주 총련 부의장 등이 참가했다.

□ 재일총련 결성 60돌 기념연회가 25일 인민문화궁전에서 열렸다.

□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가 29일 장정화 남포시 천리마구역사회급양관리소 청년동맹원에게 김정일청년영예상을 수여했다.

□ 여맹 일꾼들이 경제선동과 좋은일하기운동을 30일 전개했다.

<남북관계>

□ 조국통일연구원은 27일 백서를 발표, 박근혜 정부 2년을 평가하며 박 대통령을 실명 비난했다.

□ '세계인민들과의 연대성 조선위원회' 대변인은 28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 질의응답에서 국제여성대행진(WCD) 대표단에 대한 종북몰이를 비난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은 29일 담화를 발표, 자신들에 대한 비방중상을 비난했다.

□ 조국평화통일위원는 29일 서기국 보도를 발표, 6월 서울에 설치될 유엔 북한인권사무소에 대해 선전포고라고 비난했다.

<대외관계>

□ 외무성은 30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미국은 대조선적대시정책의 쌍기둥인 '전략적 인내'와 도발적인 합동군사연습을 계속 고집함으로써 끝끝내 조선반도비핵화를 하늘로 날려보내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 리종혁 조선도이칠란드친선의원단 위원장과 하르트무트 코쉬크 독일조선의원단 위원장 회담이 29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렸다. 김응철 최고인민회의 대의원, 토머스 쉐퍼 주북 독일 대사가 참석했다. 독일 대표단은 28일 평양에 도착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배익주 총련 부의장 등을 29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보 카잉 빙 베트남사회과학원 부원장을 25일 만수대의상당에서 만났다. 이들은 29일 돌아갔다.

□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레 휴 응이아 베트남 당 중앙이론이사회 부위원장을 25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이완 아브라모프 러시아연방 국가회의 지역정책, 북방 및 극동문제위원회 위원 등 러시아자유민주당 대표단을 28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이들은 29일 돌아갔다.

□ 리수용 외무상이 바레스투 그루게 주북 스리랑카 신임 대사를 27일 만났다.

□ 리수용 외무상이 아흐바드 빈 유시프 오만 외무상 부상을 28일 만수대의사당에서 만났다. 이어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도 29일 이들을 만났으며, 이날 돌아갔다.

□ 당 중앙위원회가 알제리민족해방전선당 제10차 대회 축전을 28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느코사자나 들라미니 주마 아프리카동맹위원회 위원장에게 25일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압둘라 2세 요르단 국왕에게 독립 69돌 축전을 25일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안드레이 두다 폴란드 신임 대통령에게 26일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데시 바우테르서 수리남 대통령에게 27일 재선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물라투 테쇼메 에티오피아 대통령에게 27일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일함 알리예프 아제르바이잔 대통령에게 28일 국경철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람 바란 야다브 네팔 대통령에게 28일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수실 코이라라 네팔 총리에게 28일 국경절 축전을 보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토마스 레흐만 주북 덴마크 대사가 26일 신임장을 봉정했다.

□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바르스투 그루게 주북 스리랑카 신임 대사로부터 27일 신임장을 봉정받았다.

□ 헤르만 에르민 주북 쿠바 대사 등 대사관 관계자들이 26일 북-쿠바 친선 화성온실남새농장에서 친선노동을 했다.

□ 러시아에서 열리는 제4차 국제국악축전 '아무르강의 물결'에 참가하기 위해 남철 대좌가 인솔하는 군악단이 25일 평양을 출발했다.

□ 국제철도협조기구 제43차 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전길수 철도상 등 대표단이 30일 몽골 울란바토르로 출발했다.

□ 안토니오 라치 이탈리아 상원 외교위원회 서기장이 29일 평양에 도착했다.

□ 세계보건기구 총회에 참가한 강하국 보건상이 25일 돌아왔다.

□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30일 논평을 통해 사드 한반도 배치 움직임을 비난했다.

<사회문화>

□ 재일총련 결성 60돌 기념우표가 25일 발행됐다.

□ 김광민 도시경영성 국장이 수자원보호관리사업을 위해 실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25일 전했다.

□ 남포사범대학, 자강도 룡림군청년동매위원회, 체신성 초급청년동맹 등이 백두산선군청년발전소 건설장 지원사업을 벌였다고 25일 매체가 전했다.

□ 문학예술출판사가 출판한 장편역사소설 '리제마'가 널리 애독되고 있다고 26일 매체가 전했다.

□ 세계금연의날(31일)을 맞아 지난 27일 담배통제를 위한 다분야 토론회가 열렸다.

□ 2015년 원산-금강산 국제관광지대 투자설명회가 27일 금강산에서 열렸다.

□ 제9차 전국소학교체육학급체육경기대회가 27일 평양에서 개막했다. 전극만 교육위원회 부위원장이 개막사를 했다.

□ 국가과학원 수리해양과학분원은 조수력자원의 개발이용과 연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7일 매체가 전했다.

□ 평양메기공장이 28일 첫 물메기를 평양 육아원, 애육원, 양로원, 상업 및 금양봉사망에 보냈다.

□ 박봉주 내각총리가 28일 평안남도 일대 농장을 둘러봤다.

□ 철도성, 체신성, 평안남도, 자강도 등에서 청천강계단식발전소 건설장을 지원했다고 28일 매체가 전했다.

□ 환경과학기술연구원이 환경보호사업을 위한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30일 매체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