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다음주 개막하는 유엔인권이사회에서 북한 인권 문제와 함께 이산가족.국군포로 등 인도적 사안도 제기할 예정이다.

2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노광일 외교부 대변인은 '리수용 북한 외무상이 유엔인권이사회에서 기조연설을 할 것이라는 보도'와 관련해 "파악하고 있다"고 밝힌 뒤 "그 회의에 적극 참여해서 북한인권상황 개선을 위한 우리 측의 노력, 그리고 국군포로 문제나 이산가족 문제들도 다 포함해서 우리의 입장, 의견을 개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1일자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리수용 외무상이 다음달 2일부터 27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28차 유엔인권이사회 참석을 위해 이날 평양을 출발했다고 보도했다. 남측에서는 다자외교를 총괄하는 조태열 외교부 2차관이 수석대표로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2003년 이후 매년 유엔인권이사회(구 유엔인권위원회 포함) 차원의 북한인권결의가 채택돼왔다. 유럽연합(EU)과 한미일 등은 올해도 '북한인권결의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지난해 뉴욕 유엔총회에 이어 올해 제네바에서도 남북이 인권 문제를 놓고 대립하게 되는 셈이다. 특히, '키리졸브/독수리' 한미연합군사연습 기간과 겹쳐 북한의 강도높은 반발이 예상된다. 북한은 지난 19일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통해 워싱턴 DC에서 열린 '유엔북한인권조사위 보고서 발표 1주년 토론회'를 비난하면서 "적대세력의 무모한 '인권'도발책동을 초강경 대응으로 끝까지 짓부셔버릴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한편, 노광일 대변인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는 한-일 양국 간의 문제라는 측면도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전시 하 여성인권', '보편적 여성인권'이라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거론을 해왔다"고 하여 거론하는 쪽으로 검토 중임을 시사했다. 남북은 지난해 유엔인권이사회에서 '위안부' 문제 관련 책임을 회피하는 일본을 비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