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주재 북한대표부의 자성남 대사가 미국 중앙정보국(CIA)의 고문 실태를 유엔 안보리 안건으로 다룰 것을 요구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7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자성남 대사는 15일 안보리 의장국인 차드의 유엔대사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인권 문제는 정치적으로 날조된 것으로, 지역이나 국제적 평화와 안보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반면 미국이 자행한 CIA 고문 범죄는 국제 평화와 안보의 유지를 위협하고 있으며, 안보리는 이 문제를 긴급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자성남 대사는 안보리가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CIA 고문 범죄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가해자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북한인권 문제는 CIA의 고문 실태와 완전히 다른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은 북한뿐 아니라 전 세계 어느 나라와 어느 때든 인권 기록을 비교해 볼 수 있다”면서 “CIA 고문 프로그램은 미국의 가치와 맞지 않아 이미 중단시켰다며, 북한과 그들의 암울한 인권 기록을 같은 맥락에서 말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키 대변인은 북한의 주장은 자국 인권 상황이 처음으로 안보리에서 독립 의제로 다뤄질 수 있게 된 데 따른 반응인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상원 정보위원회는 지난 10일, 2001년 9.11 테러 이후 CIA가 테러 용의자들을 대상으로 자행한 고문 실태를 상세히 기록한 ‘CIA 고문보고서’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는 CIA가 테러 용의자를 조사하면서 백악관과 의회에 설명해 온 것보다 훨씬 더 잔혹하고 야만적인 방식으로 고문을 자행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