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동향>

□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북한 식료공장의 본보기, 표준으로 전변된 조선인민군 2월20일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인민군과 공장의 일꾼들은 1년 사이에 방대한 공장현대화사업을 이룩했다.

통신은 김 제1위원장이 "몰라보게 변모된 공장의 전경을 바라보시며 정말 멋있다고, 겉만 보고서도 현대적인 식료공장이라는 것이 알린다고, 공장의 면모가 완전히 일신되었다고, 인민군대가 세상에 내놓고 자랑할 만한 식료공장을 가지게 되였다고 못내 기뻐하시였다"고 알렸다.

김 제1위원장은 "공장현대화에서 특별히 마음에 드는 것은 제품생산, 품질관리, 업무활동 등 생산과 경영활동에 대한 통합생산 관리체계를 완벽하게 구축한 것"이라고 하면서 "규모에 있어서나 지능화, 정보화 수준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최고"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제1위원장은 "공장의 원림녹화도 잘되었으며 생산문화, 생활문화도 높은 수준에서 실현되었다"면서 "안팎으로 일색인 멋쟁이공장, 노동당시대의 본보기공장"이라고 덧붙였다.

나아가, 김 제1위원장은 "조선인민군 2월20일공장이 우리나라 식료공업의 기술개건을 추동할 수 있는 공장답게 변모되었다"면서 "다른 식료공장들에서도 기술개건을 할 때 이 공장을 본보기, 표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제1위원장은 "현대화 기준을 바로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우리 당이 바라는 현대화란 남의 힘과 기술을 도입한 현대화, 다른 나라 설비들을 그대로 가져다놓은 현대화가 아니라 우리의 주체적인 역량과 우리의 기술에 의거한 현대화"라고 말했다.

통신은 공장현대화사업과 관련 김 제1위원장이 김책공업종합대학, 평양기계대학,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 함흥화학공업대학을 비롯한 연관단위의 과학자, 기술자들에게 당중앙위원회의 이름으로 감사를 주었으며, 인민군 2월20일공장 종업원들과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알렸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의 인민군 2월20일공장 현지지도에는 "최룡해 동지, 황병서 동지, 서홍찬 동지, 한광상 동지, 리재일 동지가 동행하였다"고 통신은 전했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중앙양묘장을 현지지도하면서 전국 수림화, 원림화를 위한 강령적인 과업을 제시했다고 <노동신문>이 11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제1위원장은 중앙양묘장을 돌아본 후 지난 1990년대 중·후반 고난의 행군, 강행군 시기에 나라의 산림자원이 많이 줄어들어서 산림황폐화 수준이 대단히 심각하다고 지적하고 '온 나라를 수림화, 원림화하는데서 나서는 강령적인 과업'을 제시했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은 "국토의 거의 90%를 차지하고 나라의 귀중한 자원이며 후대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재부인 산림조성과 보호관리사업을 제대로 못하여 '산림애호', '청년림', '소년단림'이라고 써붙인 산들 가운데도 나무가 거의 없는 산들이 적지 않다"며 이례적으로 치부에 가까운 내용을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이어서 김 제1위원장은 "벌거벗은 산림을 그대로 두고 이제 더는 물러설 길이 없다"며, "전후 복구건설시기 온 나라가 떨쳐나 잿더미를 털고 일떠선 것처럼 산림복구를 자연과의 전쟁으로 간주하고 전당, 전군, 전민이 총동원되어 산림복구전투를 벌이자"고 호소했다.

김 제1위원장은 산림조성과 보호사업은 장기성을 띠는 사업이니만큼 항구적으로 틀어쥐고 전망성있게 계획적으로 밀고나가야 한다며, 전 사회적으로 사회주의 애국림, 모범산림군칭호 쟁취운동과 같은 대중운동을 힘있게 벌여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날 김 제1위원장의 현지지도 모습을 담은 사진에서 김 제1위원장은 지팡이를 들지 않고 걷는 것은 물론이고 자연스럽게 쪼그려 앉아 묘목을 살펴보는 모습을 보여 문제가 됐던 다리 이상은 빠르게 회복중인 것으로 보인다.

앞서 김 제1위원장은 지난 2011년 10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이곳을 찾았던 일을 회고하면서 "위대한 장군님(김정일 위원장)께서 중앙양묘장과 같은 현대적인 나무모 생산기지를 유산으로 남겨놓으심으로써 온 나라를 수림화, 원림화할 수 있는 튼튼한 토대를 닦아 놓으셨다"고 말했다.

또 묘목온실, 묘목포전, 나무모 영양단지와 부직포, 해가림발 생산기지 등 여러 곳을 돌아보면서 김 위원장의 유훈관철 정형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후 국토환경보호성과 중앙양묘장의 일꾼들과 종업원들이 많은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커다란 만족을 표시했다.

김 제1위원장은 이어서 "중앙양묘장에서 묘목생산기지를 확장하여 더 많은 나무모들을 생산하며 우리 나라의 특성에 맞는 나무심기 및 관리방법을 완성할 뿐아니라 용재림(用材林) 조성에 필요한 나무모는 물론 관상적 가치가 있는 나무모들을 키워내야 한다"고 지시하고 "다른 나라들에서 들여온 수종이 좋은 나무모들을 풍토 순화시키는 것을 비롯하여 선진과학기술을 적극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도 힘있게 벌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최룡해·최태복·오수용 노동당 비서, 한광상 당 재정경리부장, 리재일 당 제1부부장이 동행했고, 현지에서 김경준 국토환경보호상과 중앙양묘장 일꾼들이 맞이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 김정은 제1위원장이 정성제약종합공장을 현지지도했다고 <노동신문>이 8일 보도했다.

김정은 제1위원장은 공장모형 사판앞에서 지난 2011년 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함께 공장을 찾았던 날을 회고한 뒤 공장에서 만든 여러 가지 약품들을 본 다음 의약품검정소, 수액공장 등을 돌아보면서 생산 및 경영활동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정성제약종합공장은 지난 1990년대 고난의 행군시기 김정일 위원장이 직접 발기해 설립된 후 군인들과 인민들의 건강증진과 치료예방사업에 필요한 여러가지 약품들을 연구개발하고 생산하는 현대적인 제약생산기지라고 신문은 소개했다.

김 제1위원장은 "공장에서 효능높은 약들과 간편하면서도 쓰기에도 편리한 여러가지 휴대용의약품들을 만들고있는데 대하여 커다란 만족을 표시"하고 "의약품들의 품질을 담보할수 있게 현대적인 의약품검정소를 잘 꾸려놓았을뿐아니라 최첨단설비들을 가지고 제품검정사업을 책임적으로 엄격히 하고있는데 대해 평가"했다.

특히 "수액공장을 비롯하여 전반적인 생산공정의 자동화, 무균화, 무진화가 높은 수준에서 실현됐다"며, "공장에서 생산한 모든 제품들이 세계보건기구가 규정한 의약품생산 및 품질관리기준에 도달한 것은 자랑할만 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 제1위원장은 앞으로 "공장에서는 여러가지 약품들을 대량적으로 생산하여 군인들과 인민들에게 보내주며 의약품들의 효능을 더욱 높이기 위한 투쟁을 계속 힘있게 밀고나가야 한다"고 과업을 제시했다.

또한 "해열제, 진통제, 항생제를 비롯한 상비약들은 물론 사람들의 일상생활과 건강관리에 요구되는 약품들을 연구개발생산하기 위한 사업도 짜고들어야"할 뿐만 아니라 "위생성, 문화성, 실용성을 보장할 수 있게 약품포장을 손색없이 하며 사용자들의 편의를 최대한 도모할 수 있도록 약품사용설명서도 잘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밖에도 김 제1위원장은 공장에 연구진을 튼튼히 꾸리는 사업에 언제나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하고 의약품생산의 정상화를 위해 원료보장대책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공장의 생산과 경영활동에서 제기되는 애로를 직접 풀어주겠다고 말했다.

이날 현지지도에는 최룡해 노동당 비서, 황병서 인민군 총정치국장, 서홍찬 인민무력부 제1부부장, 한광상 당 재정경리부장, 허환철 당 부부장이 동행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남북, 대미관계>

□ 북한 최고권력기관인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15일 대변인 성명을 발표해 2차 남북고위급접촉이 끝내 성사되지 못하고 있으며, 관계개선과 대화를 위해서는 △대북전단살포 중지를 비롯한 대화 분위기 조성 △남북합의 준수 의지 확인 △민족적화해와 단합에 도움이 되는 언행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대변인은 성명에서 "북남고위급접촉이 끝끝내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며, " 벌어진 엄연한 현실앞에서 무거운 죄책감을 안고 늦게나마 사태수습에 나서야 할 당사자는 다름 아닌 남조선 당국"이라고 지목하고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위임에 따라 조성된 사태의 진상을 온 겨레앞에 밝히고 우리의 원칙적인 입장을 다시금 내외에 천명하기로 하였다"고 발표했다.

대변인은 지난달 4일 북측 최고위급 대표단이 인천을 방문해 고위급 접촉에 합의한 후 남측은 남북관계를 더 험악한 국면으로 끌고 왔다며 남측의 책임을 따져 묻는 한편 관계개선과 대화의 재개를 위한 북의 입장과 주장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대변인은 남북 고위급접촉이 '끝끝내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고 표현함으로써 거꾸로 남북 고위급접촉의 성사를 기대하고 있다는 의중을 내비치고, 관계개선과 대화 재개를 위해 필요한 전제이자 조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3대 요구를 제시하면서 "이것이 우리의 원칙적인 입장이고 주장"이라며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어서 대변인은 "남조선당국은 북남관계 개선의 새 역사를 써나가시려는 우리 최고수뇌부의 깊은 의중을 후회가 없도록 새기고 또 새겨야 할 것"이라며, 거듭 고위급접촉 성사를 위한 남측의 태도변화를 촉구했다.

대변인은 먼저 "남조선당국의 악랄한 반공화국대결소동이 지속되는 한 북남관계개선도 그 어떤 대화나 접촉도 바라지 말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며, "'표현의 자유'와 '체제의 특성', '법적근거의 부재' 등을 구실로 제 관할지역에서 강행되는 불순한 행위 하나 처리하지 못하는 무능무력한 상대, 이런 당국자들과 열백날을 마주 앉아야 아무것도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 우리가 내린 결론"이라고 발표했다.

대변인은 "진정으로 관계개선과 대화를 바란다면 반공화국 삐라살포행위부터 중지하는 정책적 결단도 내려야 한다"며, "관계개선과 대화의 길에 들어서려면 그에 맞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대화상대로서의 모양새부터 갖추라는 것이 우리의 주장"이라고 강조했다 .

그러면서도 "지금처럼 불법어선 단속을 구실로 우리(북) 영해수역에 대한 침범회수를 늘리면서 '북방한계선'을 고수하려는 못된 속내를 드러내고 군사분계 북쪽 우리측 지역에서 진행되는 우리 군인들의 정상적인 순찰행동에 막말식 경고방송과 총격을 가해대며 의도적인 도발에 매달린다면 예상할수 없는 보복타격의 세례가 차례지고 그것이 정의의 통일대전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대변인은 또한 "그 누구의 '합의준수'에 대하여 역설하기에 앞서 대를 두고 북남합의를 무산시켜온 모든 악습부터 대담하게 버리라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관계개선과 대화가 진정이라면 소중한 민족적 합의를 제멋대로 파기하는 체질화된 못된 버릇부터 대담하게 버리라"고 요구했다.

이어서 "관계개선이 참말이라면 남조선의 현 집권자를 비롯한 당국자들 모두가 민족적 화해와 단합에 도움이 되게 처신하라"며, "북남관계개선에 대한 진정이 한 조각이라도 남아있다면 그 누구보다도 청와대의 현 집권자가 함부로 주절대지 말아야 하며 남조선 당국자들 모두가 대결광기에 들떠 정신없이 돌아치는 추태를 부리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이 대조선 우호정책으로 변하지 않는 한 그리고 세계의 비핵화가 실현되기 전에는 조선반도 비핵화도 불가능하다는 것은 조미(북미)대결 과정에 내린 우리의 최종결론이다."

<노동신문>은 15일 논평원의 글 '핵문제해결에서의 진정성을 논함'에서 최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억류 미국인 석방과 관련지어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지한 태도를 보여야 대화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데 대해 이같이 밝혔다.

신문은 "지금 조미(북미)쌍방은 상대방을 핵무기로 겨냥하고 있다"며, "미국은 핵무기를 절대로 내려놓으려 하지 않고있"는데 "미국의 핵위협을 60년이 넘도록 받아온 우리도 물론 핵무기를 먼저 내려놓을 수는 없다"고 쐐기를 박았다.

또한 미국이 대북적대시정책을 완전히 철회하고 북에 대한 핵위협과 핵사용 기도를 포기하는 것만이 문제해결의 방도라고 강조했다.

이어서 주한미군은 "미국의 대북적대시정책, 핵위협공갈의 현지집행자이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가로막는 기본 장애물"이라며, "미국이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철회를 실천행동으로 보여주려면 남조선에서 미군을 철수시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미국은 대조선 적대시정책의 집중적 표현인 '인권'소동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문은 미국의 대북 인권공세가 전례없이 무분별하다며, 이는 "우리(북)의 핵포기 실현 망상이 깨져나간데로부터 강행하는 단말마적 발악"이라고 지적했다.

나아가 신문은 "미국이 진정성을 보여주지 않고 계속 우리와 대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우리 역시 강경대처하는 길로 나아가지 않을 수 없다"며, "시간이 흐를수록 미국은 우리와 대결하기가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신문은 오바마 대통령은 물론 미국에서 대북정책에 관여하는 관리들이 하나같이 북의 진정성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마치 '진정성 타령경쟁'이나 벌이는 듯 싶다고 비아냥거리고 "조선반도 핵문제가 엉킨 실꾸리처럼 복잡해진 것은 미국에 진정으로 핵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사가 전혀 없었기 때문"이라고 잘라 말했다. 또 "대화가 다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미국의 겉과 속이 다른 행동 때문"이라고 일축했다.

신문은 지난 1994년 제네바 북미기본합의에 따라 북한은 자립적 핵동력공업을 동결했으나 미국이 약속한 경수로 제공은 지켜지지 않았고 핵으로 위협하지 않는다는 공약도 헌신짝처럼 버린채 핵위협을 계속해 왔다고 주장했다.

또 2005년 9.19공동성명을 통해 북의 핵무기확산방지조약(NPT), 국제원자력기구(IAEA) 복귀와 미국의 경수로제공이 동시행동으로 진행됐어야 하지만 미국은 그해 11월 북에 제공하기로 한 경수로 건설의 완전 중단을 최종 결정했다고 비난했다.

결국 "오늘에 와서 핵문제 해결을 위해 가까스로 채택한 합의나 성명 등이 온전히 남아 제 역할을 하는 것은 하나도 없"게 됐는데, 그것은 다름아닌 미국때문이라는 것이다.

신문은 특히 북한은 이미 3차례의 핵실험을 통해 다종화된 핵억제력을 갖춘 핵보유국임을 증명했으며, 이로써 핵과 관련한 북미관계의 핵심은 지난 1994년이나 2005년때처럼 비핵국가와 핵보유국 사이의 관계가 아니라 핵보유국간의 관계로 변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 북한군 전선사령부는 15일 보도를 발표해 현재 남측 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2014 호국훈련' 도중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군사적 도발행위가 극도로 무모해지고 있다며, 남측 군 당국에 군사적 도발을 즉시 중지하라고 경고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보도는 "인민군 전선사령부는 위임에 따라 남조선 괴뢰군부 호전광들이 전 전선에서의 무모한 군사적 도발을 즉시 중지할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며,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군사적 도발행위에 계속 매달린다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가장 참혹한 피의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앞서 보도는 "10월 중순부터는 군사분계선 북쪽 우리측 지역에서 정상적인 순찰근무를 수행하고있는 우리 군인들을 향하여 막말식 험악한 경고방송을 불어대고 총탄까지 난사해대고 있"으며, "11월 14일 하루동안에만도 전선 서부와 중부에서 군사분계선을 따라 아군지역을 순찰하는 우리 군인들을 향하여 입에 담지 못할 막말로 수십차에 걸쳐 경고방송을 해대는 망동을 부리었다"고 주장했다.

또 "이에 앞서 전선동부에서는 12.7㎜ 대구경 기관총과 5.56㎜ 자동보총사격까지 해대는 고의적인 도발도 서슴지 않았다"며, "군사분계선 북쪽지역에서의 순찰행동은 우리의 합법적인 권리"라고 주장하고 이같은 군사적 도발은 "예상할수 없는 보복타격을 초래할 것이며 그것이 즉시 정의의 조국통일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거듭 위협했다.

□ 북한은 최근 미국이 언론을 통해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신형 잠수함을 건조했다는 보도를 확대하고 있는 것은 국제무대에서 대북압박을 강화하려는 타산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4일 논평 '잠수함발사 미사일능력에 대한 여론확대의 배경은 무엇인가'에서 "미국이 우리(북)의 '위협'을 구실로 남조선에서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연기를 합법화하는 동시에 주변국들의 반발을 무마시켜 고고도미사일방위체계 구축을 강행하려는 교활한 술책"이라고 주장했다.

통신에 따르면, 최근 정치군사 전문 매체인 <워싱턴 프리비컨>이 "북한 잠수함에 탑재된 미사일발사관이 미국 정보기관에 의해 목격돼 북한 정권의 핵, 미사일 위협에 대한 새로운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보도하고 미국의 첩고기관들이 "북의 잠수함에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발사관이 발견됐다"는 설을 퍼뜨린데 이어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운영하는 연구소인 38노스가 위성사진 자료까지 배포하면서 여론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과 서방의 언론이 가세하면서 북한이 이미 수중미사일 발사기술을 도입해 가까운 장래에 미사일 잠수함을 대대적으로 건조하여 배치할 것으로 보인다고 확대해석하고 있다고 통신은 지적했다.

통신은 북의 '위협대처'를 명분으로 하고 있는 미국의 군사력증강의 배경에는 어떻게든 조선(한)반도에 전쟁의 불을 지르려는 미국의 군사적 모험주의가 깔려 있다며, 미국이 오래전부터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미사일방어체계(MD)에 매달려오다 싸드(THAAD)를 한국에 배치해 MD체계에 깊숙히 끌어들이려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통신은 미국이 요격미사일같은 방어수단 뿐만 아니라 고에너지 레이저무기와 같은 새로운 무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구상의 어떤 목표도 1시간내에 신속타격할 수 있는 방대한 전략체계를 완성했다고 말했다.

이 전략에 따르면 미국은 북과 중국, 이란 등 여러 적국들을 대륙간탄도미사일이나 극초음속 미사일,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등으로 상대방의 미사일발사장치, 지휘처, 핵시설 등을 1차 타격하고 연이어 극초음속 전투폭격기를 동원해 최종 소멸시키는 것으로 되어 있다.

통신은 "미국이 우리의 잠수함발사 미사일 여론을 확대하여 국제무대에서 대조선압박의 도수를 더욱 높이려고 타산했다면 그보다 큰 오산은 없다"며, "그것은 우리의 보다 강력한 대응조치를 불러오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 "우리 식의 가장 강력한 새로운 대응선전포고는 빈틈없이 확보된 강위력한 핵무력과 지상, 해상, 수중, 공중에 전개되는 여러가지 첨단 타격수단들에 의하여 안받침되게 된다"며, "세계는 우리의 병진노선의 빛나는 승리를 곧 현실로 목격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북한은 최근 미국이 전쟁수행능력을 높이겠다는 의도로 주한미군의 본토 병력 순환배치가 진행되고 있으나 이는 '어리석은 망상'이라고 일축했다.

<노동신문>은 14일 개인필명의 논설 '무엇을 노린 순환배비놀음인가'에서 최근 미 국방부가 주한미군 2사단의 주력인 제1기갑전투여단을 해체하고 이를 미국 본토 텍사스주의 2기갑전투여단으로 대체해 내년 6월까지 순환배치한다고 발표한데 대해 "조선반도 유사시 저들의 작전능력을 높이기 위한 미국의 조선전쟁 준비책동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미국은 이렇게 함으로써 전쟁수행능력을 높여 누구를 감히 어째볼 수 있을 것이라고 타산하고 있다. 하지만 그것은 어리석은 망상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앞서 신문은 미국이 2000년대 들어 '전략적 유연성'에 바탕을 두고 주한미군을 세계 그 어느 곳에도 보낼 수 있게 하고 해외에 나간 부대들 대신해 미국 본토 부대를 남한에 계속 순환배치하고 있다며, 이번 2기갑전투여단의 순환배치도 그 일환으로 진행되는 일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예전에도 미국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실전경험을 쌓은 미군 6기병연대 4공격정차헬기대대에 소속된 무장헬기와 'F-117'스텔스전투폭격기, F-16전투폭격기 등을 순환배치 형식으로 남한에 들여왔으며, 최근에도 최신형 지대지미사일, 다연장 로켓포를 배치하는가 하면 탱크와 장갑차를 신형으로 교체하고 기계화무력과 정찰장비들을 대대적으로 증강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내년 6월까지 순환배치되는 미군병력은 전체 주한미군 병력 2만 8천5백여 명의 1/6수준인 4천6백명이며, 1기갑여단의 장비는 그대로 두고 병력만 순환배치된다.

미 8군 사령부는 "이러한 부대해체는 전 세계적으로 뿐만 아니라 한반도에서 전구 준비태세와 기동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미 육군 순환배치 계획의 일환"이며 "이러한 순환배치는 미 육군이 양 국간의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대한민국과의 항구적인 동맹관계를 강화하는 활동들을 수행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 북한은 남측에서 지난달 16일 철거한 경기도 김포시 애기봉 등탑을 기존 높이의 3배로 다시 설치하려 하고 있다며, 이같은 계획을 즉각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신문>은 14일 논설 '애기봉등탑 확장놀음을 당장 걷어치우라'에서 최근 남측 당국이 등탑과 전망대를 확장 건립하려고 한다며, "조성될 엄중한 사태에 대해 심사숙고하고 애기봉 등탑 확장놀음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남측이 종전 등탑보다 더 높은 철탑을 설치하고 그 주변에 수만㎡로 설계된 '애기봉평화공원'을 건설, 이곳에 54미터 높이의 전망대와 6.25전쟁영상관, 대형전광판까지 설치하려 하고 있다며, 이것은 "북남사이에 불신과 대결을 격화시키고 군사적 충돌과 전쟁위험을 몰아오는 대결전망대, 전쟁등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야당과 언론, 각계 진보단체와 지역 주민들이 모두 정세긴장과 안보불안을 격화시킬 뿐 남북관계 개선에 근본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는 '애기봉평화공원'의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971년 경기도 김포시 하성면 가금리 애기봉 전망대에 세워진 등탑은 지난달 16일 설치 43년만에 철거됐으나 뒤늦게 보도를 통해 이 사실을 확인한 박근혜 대통령이 질책성 호통을 쳤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급기야 지난 3일 한민구 국방부 장관이 국회에 출석해 등탑철거가 잘못됐다며 공식적으로 사과하기에 이르렀다.

□ 북한은 4년전 호국훈련을 계기로 촉발된 '연평도 포격전'을 거론하며 지난 10일부터 시작된 '2014 호국훈련'의 중단을 촉구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3일 논평 '연평도의 교훈을 잊었는가'에서 이번 '2014 호국훈련'을 "그 규모와 내용에 있어서 철두철미 우리 공화국을 침략하기 위한 예비전쟁, 핵시험(실험)전쟁"이며, "연평도의 교훈을 망각한 위험천만한 전쟁행위"라고 비난했다.

통신은 지난 2010년 호국훈련 당시 북측은 남측에서 해상포사격을 강행할 경우 '즉시적인 물리적 대응타격을 가하게 될 것'이라는 단호한 경고통지문을 내보냈지만 한국군이 이를 귀담아 듣지 않고 연평도를 본거지로 삼아 북 영해를 향해 포사격훈련을 감행했으며, 이에 따라 서남전선군 장병들이 반격에 나서 "연평도는 순식간에 불벼락을 맞게 됐다"고 말했다.

통신은 "연평도 포격전은 괴뢰군부호전광들에게 무모한 도발의 대가가 어떠한 가를 톡톡히 가르쳐준 자주권 수호자들의 통쾌한 보복전"이었다며, "연평도의 뼈저린 교훈을 명심하고 무모한 북침전쟁연습소동을 당장 걷어치워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유엔총회 결의안 채택을 둘러싸고 이를 저지하기 위해 총력전을 펴고 있는 북한은 결의안의 기초자료로 제시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의 최종보고서가 신뢰할 수 없는 탈북자들의 증언을 긁어모은 것이라며 반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노동신문>은 12일 개인필명의 논설 '패륜 패덕아들의 돈줄로 농락당하는 인권'에서 "미국과 괴뢰패당이 내돌리고있는 '북 인권보고서'라는 것은 모두 이런 협잡꾼, 인간오작품들의 나발을 '증언'이라고 긁어모은 것"이라며, 이들 탈북자들이 "공화국에서 추악한 범죄를 저지르고 법적제재를 피해보려고 도주한 자들"이라고 깍아내렸다.

신문은 "미국과 남조선 괴뢰들이 그 무슨 '인권투사'로 분칠하여 반공화국 모략소동에 내몰고있는 '탈북자'놈들은 하나와 같이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매장되어야 마땅할 범죄자 무리, 인간추물들"일 뿐 "미국과 남조선 당국이 묘사해대는 '망명자'나 '난민'은 더욱 아니"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부터 <우리민족TV>를 통해 신동혁, 조명철 등 탈북자 가족들을 출연시켜 이들 증언이 날조됐다며 연일 방송을 내보내고 있고 <우리민족끼리>에서도 시리즈로 탈북자들의 북한내 범죄행위와 거짓증언 등을 보도해왔으나, 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을 통해 탈북자들의 신원을 드러내고 이같은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신문은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 △대북풍선단 단장, △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뉴 포커스 대표, △북한인민해방전선 대표, △북한전략센터 대표 등 탈북자들의 실명과 범죄행위 등을 상세히 열거하고 이들을 '짐승만도 못한 추물', '반역자', '사기협잡꾼', 추악한 인간폐물', '패륜패덕아'라고 표현했다.

신문이 공개한 탈북자들의 범죄행위는 문화재밀반출, 국가비밀누설간첩행위, 밀수, 비법월경, 공금사취, 마약밀수, 국가전복음모를 비롯해 살인, 강도, 윤간, 강간 등 강력범죄에 해당하는 것들이다.

신문은 탈북자들이 도주후에도 그러한 범죄의 악습을 버리지 못했다면서 한국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자료를 인용해 2011년부터 현재까지 살인, 강간, 강도, 마약 등 강력범죄로 체포된 탈북자만 170여 명, 수감중인 탈북자는 2011년 51명, 2012년 68명, 2013년 86명, 2014년 97명 등으로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탈북자들이 반공화국 인권모략 소동의 돌격대로 나서고 있는 목적은 단 하나, "버러지같은 명줄을 연명하기 위한 몇푼의 돈을 위해서"라고 단정지었다.

이들 탈북자들이 "저들의 몸값을 올려 더 많은 돈을 얻어보려고 서로 경쟁적으로 각종 날조된 자료로 거짓증언을 하고 국제무대에 찾아 다니고 있으며 우리를 모독하는 '인권영화'니 뭐니 하는 것까지 만들어 내돌리고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북의) 중요부서, 기관들의 공인을 위조한 감자도장이 찍힌 허위문건들까지 만들어 제공하여 더러운 몸값을 올리며 돈을 받아먹고있다"고 신문은 폭로했다.

신문은 "몇푼의 돈을 위해서라면 오물통에도 뛰여들 추물들에게 매달려 벌이는 미국과 괴뢰들의 반공화국 '인권'소동이야말로 길거리에서 측은하게 '싸구려'를 외쳐대는 눅거리 장사치들 이상의 가련한 '싸구려 광대극'이라고 해야 할 것"이라며 비아냥거리고 "그로 하여 신성한 인간의 권리가 농락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 인권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고 책임자를 제재하는 내용을 포함해 어느 해보다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유엔총회 결의안이 17~23일 중 인권담당 제3위원회 채택을 앞두고 있다.

북한은 지난달 25일 국방위원회 성명에서 북 인권문제에 대한 이 같은 접근은 '미국과 추종세력의 침략공조'라며 '무자비하게 짓뭉개겠다'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북한은 최근 역대 최대 규모로 실시되고 있는 '2014 호국훈련'이 북침을 위한 예비전쟁, 핵실험전쟁이라고 비난하고 북은 이같은 북침전쟁연습을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11일 발표한 서기국 보도에서 "괴뢰호전광들이 미국과 함께 벌리는 이른바 '호국'훈련은 그 규모로 보나 내용으로 보나 철두철미 우리 공화국을 침략하기 위한 예비전쟁, 핵시험(실험)전쟁"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조평통은 또한 "괴뢰패당의 무분별한 북침전쟁연습 책동을 추호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를 조금이라도 건드린다면 무자비하게 쓸어버릴 것"이라고 말했다.

조평통은 호국훈련이 10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지난 시기의 4배 이상인 33만여 명의 한국군 병력과 기동장비 2만3천여 대, 함정 60여 척, 각종 비행기들이 동원돼 '전방군단 작전계획시행훈련', '서북도서 방어훈련', '해상, 해안침투훈련', '합동상륙훈련' 등을 벌일 뿐만 아니라 미군과의 합동훈련도 여러차례 진행된다고 상세히 언급했다.

또 현재 공군비행단의 대규모 전투태세 훈련이 실시되고 있고 2군단을 비롯한 전투병력은 실전을 가상한 야외 기동공격훈련을 벌이고 있으며, 서북도서방위사령군 산하 육해공군 병력과 증원부대 병력을 총동원해 서해열점지대에서 상륙작전 등이 진행중이라고 훈련상황을 구체적으로 지적했다.

조평통은 "괴뢰패당이 그 누구의 '국지도발'이니, '전면전 상황에 대한 대응'이니 뭐니 하는 것을 훈련의 명분으로 내세우고있는 것은 도적이 매를 드는 격"이라며, 오히려 "현실은 '국지도발'을 연이어 일으키고 '전면전쟁도 불사하겠다'고 떠들면서 북침전쟁연습에 미쳐날뛰는 것은 괴뢰패당 자신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서 조평통은 한국군이 이 훈련에 매달리는 이유는 미국과의 군사적 결탁을 강화하여 북침 핵전쟁준비를 더욱 완성하기 위한 것이며, 전시작전통제권전환의 무기한 연기를 정당화하고 군기문란으로 사기가 떨어진 한국군의 사기를 북돋아 그들을 북침전쟁의 돌격대로 세우려는 데 있다고 덧붙였다.

□ "최고영도자에게 '친서'를 보낸 것을 진지한 대화의 새로운 기점으로 삼으려 한다면 조선 측은 호응할 것이다."

재일 <조선신보>는 11일 '정보기관 총괄자가 전달한 오바마 친서'라는 제목의 정세관련 글에서 "임기의 마지막 국면에서 정보기관의 최고 수장을 평양에 파견한 오바마 대통령의 의도와 각오는 앞으로 미국이 취하게 되는 행동을 통해 나타날 것"이라면서 이같이 기대를 나타냈다.

동시에 신문은 "그러나 과거처럼 자기가 한 말을 뒤집고 대결구도의 유지를 꾀한다면 퇴임 후 그에게는 '조선문제를 완전히 망친 대통령'의 낙인이 찍히게 된다"며, 우려도 나타냈다.

북한 측의 기류를 대변해 온 이 신문은 오바마 친서를 들고 평양에 간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교섭을 통해 2명의 미국인이 석방된 상황을 계기로, 이처럼 북한과 미국 사이에 대화가 재개될 것에 방점을 찍으며 기대를 나타냈다.

신문은 최근 미국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의 참패와 그로 인한 오바마의 레임덕 가속화, 그리고 남은 임기 2년 등을 의식하면서, 그래도 "지금 눈앞에 핵전쟁과 관련된 중대현안이 놓여있는데도 집권자가 아닌보살한다면 내후년의 대통령선거에서 누가 당선되든 차기 정권은 엄청난 '부의 유산'을 넘겨받게 된다"고 상기시켰다.

이에 신문은 "미국과 전면 대결하는 핵보유국의 존재는 미국국민에 있어서도 큰 우려사항이 아닐 수 없다"며 오바마 행정부가 임기에 관계없이 대북 대화에 나설 것을 우회적으로 촉구했다.

특히 신문은 클래퍼 국장의 방북에 의미를 뒀다.

신문은 "비극은 미국이 반세기 이상이나 조선과 대결하면서 아직까지 자기 교전상대에 대하여 잘 모르고 있다는데 있다"면서 "특히 핵억제력을 중추로 하는 조선의 자위적 국방력과 '핵무기보다 더 위력한 무기'로 일러지는 조선의 일심단결에 대하여 똑똑히 인식하지 못한 것으로 하여 미국은 승산이 없는 강경책에 매달려왔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북한은 미국의 역사상 최악의 정보실패 사례'이기에 "미국정부 내에서 그러한 '실패'를 바로 잡고 대책해야 할 위치에 있는 DNI 국장이 교전상대국의 수도를 방문한 것은 상징성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것이다.

신문은 "DNI 국장는 약 24시간 평양에 체류하였다"면서 "시간은 짧지만 조선 측은 대통령 '친서'에 화답하는 차원에서 조미관계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을 '특사'에게 전달한 것으로 짐작된다"고 짚었다.

한편, 신문은 이번 미국인 석방배경과 관련해 "외국언론들은 국제사회에서 조선의 인권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되어 비난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취해진 조치라며 초점이 빗나간 견해를 내돌리"고 있다면서 "이번 석방극의 초점은 미국이 어떤 자세와 입장을 가지고 조선 측에 범죄자 사면을 요청하였는가 하는데 있다"고 정정을 요구했다.

□ 북한에 억류돼 있다 석방된 케네스 배 씨가 오바마 대통령과 미 국무부, 북한 정부에 감사를 표한다며 억류기간 동안 자신과 가족을 지지하고 힘을 준 사람들에게 고맙다는 뜻을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9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케네스 배 씨는 8일 미국에 도착해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는 "북한 억류가 놀라운 2년이었다"면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했으며 체중이 많이 줄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당뇨병 등 지병이 있었던 배 씨는 건강 상태를 묻는 질문에 회복 중이라며 북한 주민들을 잊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의 특사로 북한에 파견된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과 함께 평양을 떠난 케네스 배 씨와 매튜 토드 밀러 씨는 8일 오후 9시쯤 미국 워싱턴주 매코드 공군기지에 도착해, 가족, 친지와 포옹하며 감격의 재회를 했다.

<교도통신>은 9일 워싱턴발에서 북한이 석방한 미국인 케네스 배와 매튜 토드 밀러를 태운 미국 정부기가 8일 밤(한국시간 9일 오전), 미국 서부 워싱턴 주 공군기지에 도착해 가족과 재회했다고 보도했다.

<CNN>은 케네스 배와 매튜 밀러 석방 교섭차 방북한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친서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CNN>에 따르면, '오바마 친서'는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게 보내는 것으로, 클래퍼 국장을 "그(오바마)의 개인적 특사"로 표현하고 있다. 친서는 짧지만 핵심을 담았다. 미 고위당국자는 클래퍼 국장이 이번 방북 과정에서 김정은 위원장을 직접 만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이 방송은 지난달 제프리 파울에서 시작해 이번 두 미국인 석방까지 약 한달 간의 석방과정에서 중국 측의 측면 지원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CNN>은 두 명의 관계자를 인용해, 클래퍼 국장의 방북은 2주 전에 북한이 '각료급 인사(Cabinet-level official)'의 방북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클래퍼 국장은 지난 5일 뉴욕에서 예정됐던 행사 참석을 취소했다. 그는 북한측으로부터 '다른 현안들'에 대해 들을 준비가 돼 있었으나, 주된 임무는 두 미국인 석방이었고 그에 따른 대가는 없었다.

오바마 대통령은 8일(현지시각) 신임 법무장관을 지명하는 회견에서 힘든 임무를 수행한 클래퍼 국장에 감사를 표했다. 이어 "그들(케네스 배와 매튜 밀러)와 가족에게 멋진 날"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 정부는 8일(현지시각) 케네스 배와 매튜 밀러의 석방 소식을 발표했다.

미국 내 16개 정보기관을 감독하는 국가정보국(DNI)는 8일자 보도자료를 통해, "미국 시민 케네스 배와 매튜 토드 밀러가 북한 출국을 허가받았으며, 클래퍼 DNI 국장과 함께 집으로 오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는 그들이 미국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촉진했다"고 밝혔다. DNI는 "우리는 배 씨와 밀러 씨를 석방한 북한의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를 대신해 북한에서 두 미국인에 대한 영사보호권을 행사한 스웨덴 정부에 감사를 표시했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8일자 언론 성명을 통해 "클래퍼 DNI 국장이 미국 정부를 대표해 두 시민 석방과 관련 북한(DPRK) 당국자들과 교섭한 데 대해 감사한다"고 밝혔다.


<대외관계>

□ 러시아의 리아브코프 외교차관이 15일, 러시아를 방문할 북한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러시아 측과 "조선반도의 비핵화 전망"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이 이날 인타팍스통신을 빌려 브리즈번발로 보도했다.

교도에 따르면, 리아브코프 차관은 이날 김정은 제1위원장의 특사로 17일부터 러시아를 방문할 최룡해 비서와 러시아 지도부의 회담에서 이같이 북한의 핵 문제가 의제가 될 것이라는 견해를 나타냈다.

아울러 리아브코프 차관은 "동북아시아의 안전보장과 최근 활발해지고 있는 러시아와 북조선의 관계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의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로 곧 러시아를 방문하게 된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4일 짧게 보도했다.

통신은 최룡해 비서의 러시아 방문 일정을 정확히 밝히지는 않고 '가까운 시일내에' 러시아연방을 방문하게 된다라고만 전했다.

일각에서는 최룡해 비서의 방러를 두고, 북한과 러시아의 관계가 더욱 밀접해지고 있는 방증이라며 북·러 정상회담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앞서, 지난 8일 북한의 현영철 인민무력부장이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나 김 제1위장의 인사를 전달하고 친선적인 분위기에서 담화한 바 있다.

현영철 부장은 김 제1위원장이 드미트리 야조프 전 소련 국방장관의 90회 생일을 맞아 파견한 축하단 단장의 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했다.

이날 푸틴 대통령은 현 부장을 만나 김 제1위원장의 인사를 전달받고 친선적인 분위기에서 담화했다.

담화 내용에 대한 특별한 언급은 없었지만 최근 북한 철도 현대화 사업을 비롯해 양국간 경제 및 다방면의 교류·협력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현 부장이 김 제1위원장의 지시로 러시아를 방문해 진행한 푸틴 대통령과의 면담이 최룡해 비서의 특사 방문으로 이어져 어떤 결과를 낳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 북한 인권 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는 내용의 유엔 총회 결의안에 맞서 쿠바가 ICC 회부를 삭제한 수정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13일 뉴욕발에서, 북한 인권 침해를 비난하는 유엔 총회 결의안과 관련해 쿠바가 12일까지 결의안의 주요 부분을 삭제해 핵심을 뺀 수정안을 각 회원국에 배포했다고 보도했다.

교도는 "쿠바는 북한과 우호관계에 있어 북한의 의도를 참작한 움직임인 것으로 보인다"고 짚으면서 "일부 회원국으로부터는 찬성 의견도 나와 있다"고 전했다.

유엔 총회 결의안은 유럽연합(EU)과 일본이 주도했고, 총회 제3위원회(인권)에서 18일께 채택될 전망이다. 하지만 쿠바의 수정안도 제3위원회에서 채택될 경우 결의안은 해당 부분의 수정이 불가피해진다.

한편, 쿠바는 과거에도 중국, 러시아, 베네수엘라 등과 함께 유엔이 개별 국가 인권 상황과 관련해 결의안을 채택하는 것을 반대해 왔다.

 


<북한내부>

□ 북한의 김일성종합대학 생명과학부와 중앙동물원에서 조류의 암수를 구별하는 새로운 방법을 확립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연구사들은 성염색체에 있는 CHD유전자를 증폭하기 위한 염기배열(primer)을 새롭게 설계하고 합성함으로써 모든 조류의 암수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으며, 이미 6개 과의 조류에서 검증을 마쳤다고 통신은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첨단기술에 속하는 조류 암수구별법을 이용하면 암수결정을 신속히 할 수 있고 그 정확도는 100%이다.

이 방법이 확립되면서 중앙동물원의 희귀조류를 비롯해 북한 지역의 조류를 과학기술적으로 보호증식시킬 수 있게 됐다고 한다.

현재 국제조류학계에서는 DNA를 이용하여 조류의 암수를 구별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조류의 과별로 전문화하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 북한 전역에서 최근 소형풍력발전기의 이용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은 최근 국가적 조치에 따라 풍력에 의한 전력생산과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거의 모든 지역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소형풍력발전기가 관심을 끌고 있다고 전했다.

통신에 따르면, 국가과학원 전기연구소와 김책공업종합대학 풍력발전기 연구집단에서 개발한 극소형, 소형풍력발전기들이 사용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 현재 량강도내의 혁명사적지와 개성시, 운전군, 향산군, 온천군, 장연군 등 여러 시, 군의 기관과 가정에서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전국 농촌마을에서 광범하게 이용하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수형풍력발전기와 함께 출력이 높은 풍력발전기 연구개발에서도 일정한 성과들이 생기고 있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 북한이 '아리랑', '평양냉면' 등 25개 대상들을 무형문화재로 등록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14일 평양발 기사에서 보도했다.

북한 내각 문화성 민족유산보호지도국 비물질유산처의 박무송 부처장(47)은 이 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현재까지 민요 '아리랑', 민속무용 '연백농악무', 민족음식 '평양냉면', '신선로', 민족풍습 '조선치마저고리차림풍습', '설맞이풍습', '첫돌맞이풍습'을 비롯한 25개 대상들이 조선의 비물질민족문화유산(무형문화재)으로 등록되었다"고 소개했다.

신문에 따르면, '비물질문화유산'이란 한 민족이 역사발전 과정에 이룩하여 후세에 남긴 정신문화적 재부로서 물질유산이나 자연유산과는 구별되는 민족유산으로서, 비물질문화유산에는 언어를 포함한 구전전통 및 표현, 전통예술, 사회적 관습과 예식 및 명절행사, 자연과 우주와 관련한 지식과 관습, 전통수공예 등이 속한다.

또한 비물질문화유산들은 그 보급정도에 따라서 중앙비물질문화유산과 지방비물질문화유산으로 다시 구분된다.

한 예로 향토적인 음악과 무용이 하나로 결합된 민속무용 '연백농악무'는 중앙비물질문화유산으로 구분되는데, 그 이유는 이 무용이 북한의 곡창지대인 황해도 연백지방에 기원을 두고 있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해당 지역적 범위를 벗어나 사람들 속에 널리 보급되어있기 때문이다.

신문은 "조선에서는 민족유산들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문화유산보호법'에 의한 법적보호를 받고 있으며 비물질문화유산보호사업도 이 법에 의하여 담보되고 있다"면서 "민족유산보호지도국에서는 최근년간 사회과학원,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중앙위원회, 조선요리협회, 평양미술대학, 김원균명칭 평양음악대학, 조선체육대학을 비롯한 해당 단위들과 협력하여 비문질문화유산들을 국내목록에 등록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벌려왔다"고 알렸다.

나아가, 신문은 북한이 비물질문화유산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사업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고 알렸다.

이에 따라 북한은 2012년 2월에 민요 '아리랑'을, 2013년 12월에 민족풍습인 '김치담그기'를 인류비물질문화유산(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록할 것을 유네스코에 정식 제기하였으며, 민요 '아리랑'은 오는 11월말에 등록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신문은 "국내 관계자들은 이번에 꼭 등록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은 지난 10월 30일에 발표한 '민족유산보호사업은 우리 민족의 역사와 전통을 빛내이는 애국사업이다'라는 제목의 담화에서 "우리나라의 우수한 물질유산과 비물질유산, 자연유산들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중앙통신>도 11일 북한에서 비물질(무형)문화유산 보호사업이 전국적 범위에서 적극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지난 2012년 8월 무형문화유산을 다루는 전문기구가 설립되었고 지난해 4월에는 중앙과 각 도, 시(구역), 군에 이르기까지 비상설 민족유산보호위원회가 조직됐으며, 위원회에서는 심의위원회를 발족하고 무형문화유산을 심의, 등록하는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북한은 유네스코가 무형문화유산 보호를 위해 최초로 채택한 '2003년 무형문화유산 보호 국제협약'에 지난 2008년 11월 가입했다.

□ 북한에서 새로운 국내 정기항로가 올해 7월 14일부터 주 1회 운영되고 있다고 재일 <조선신보>가 12일 평양발 기사에서 소개했다.

새로운 구간과 운영 요일은 평양-선덕(월요일), 평양-어랑(화요일), 평양-삼지연(수요일) 편.

신문은 "지난 시기에도 이 구간을 잇는 항공편은 있었으나 정기항로가 아니었다"면서, 단 "평양-삼지연 편 비행기는 겨울철에는 안 뛴다"고 알렸다.

신문에 따르면, 매 항로의 왕복 비행기표 값은 평양-선덕 104달러(편도 65달러), 평양-어랑 148달러(편도 90달러), 평양-삼지연 155달러(편도 94달러)이다.

지난 10월에 5년 만에 북한을 방문한 조동현 재일동포(도쿄도 거주, 66)는 평양-어랑 편을 이용하여 김책시에 사는 가족, 친척들을 만나러 갔다.

그는 "자동차를 타고 며칠은 가야 했던 지난 시기와는 달리 교통이 편리하게 되여 정말 좋다"고는 "비행기는 거의 만석이었다. 외국인들도 비교적 많았다"고 덧붙였다.

□ 북한의 김은국 선수가 카자흐스탄에서 열리고 있는 2014년 세계역도선수권대회 남자역도 62kg급 경기에서 3개의 금메달을 획득하며, 세계적인 역도 강자의 실력을 남김없이 과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일 보도했다.

김은국 선수는 끌어올리기(인상)에서 150kg으로 1위, 추켜올리기(용상)에서 175kg을 기록하며 1위를 하고 종합 325kg으로 다른 선수들보다 9kg 이상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려 3관왕에 올랐다고 통신은 전했다.

김은국 선수는 지난 인천아시안게임에서 남자 62kg급에 출전해 대회 초반에 종합 328kg과 332kg, 인상 154kg을 들어올리면서 3개의 세계신기록을 수립하고 용상에서도 금메달을 추가해 대회 최우수선수 후보에 올랐었다.

이에 앞서 지난 8일 같은 대회 56kg급 경기에 출전한 엄윤철 선수는 용상(168kg)과 종합(296kg)에서 각각 금메달을 획득해 지난 런던올림픽과 2013년 세계역도선수권대회 우승에 이어 세계선수권대회 2연패의 기록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