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8일 오후 정부가 북측에 고위급접촉 수용을 촉구한 데 이어 북측이 29일 새벽 전통문을 보내 고위급접촉과 대북전단(삐라)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임병철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금일(29일) 새벽 북측은 서해 군 통신선 채널을 통해 국방위 서기실 명의의 통지문을 국가안보실 앞으로 보내왔다"고 밝혔다.

임 대변인에 따르면, 북측은 전통문에서 "우리 측(남측)이 법적 근거와 관련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 삐라살포를 방임하고 있다"며 "관계개선의 전제, 대화의 전제인 분위기 마련에 전혀 관심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합의한 2차 고위급접촉을 무산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며 "고위급접촉을 개최하겠는지 삐라 살포에 계속 매달리겠는지는 우리 측(남측)의 책임적인 선택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전통문은 지난 28일 남북 고위급접촉 남측 수석대표 명의로 보낸 제2차 고위급접촉 수용촉구에 대한 답으로, 정부가 제안한 제2차 남북 고위급접촉 30일 개최는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북측은 26일 국방위 서기실 명의로 남측 국가안보실 앞으로 전통문을 보내 대북전단 살포를 이유로 고위급접촉 무산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8일 오후 고위급접촉 수용촉구 전통문을 발송했다.

북측의 답변에 대해, 임병철 대변인은 논평을 발표, "북한이 제기하는 우리 민간단체의 전단살포는 우리 체제 특성상 정부가 이를 통제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리고 "이미 지난 2월 고위급접촉을 포함하여 여러 계기에 이러한 우리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며 "이 문제를 대화 분위기 조성 등 전제 조건화하는 북한의 태도는 북한이 진정으로 남북관계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임 대변인은 "이러한 북한의 태도로 북한이 합의한 데 따라 우리측이 제의한 10월 30일 고위급접촉 개최가 사실상 어려워진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남북 간에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를 해결해 나간다는 것이 우리 측의 일관된 입장이나, 부당한 요구까지 수용할 수 없다"면서 북측의 대북전단 문제를 일축했다.

하지만 정부는 북한의 이번 답신이 30일 고위급접촉 무산에 해당할 뿐 북측이 밝힌 11월 초까지는 제2차 고위급접촉이 열릴 가능성이 있다는 입장이다.

임 대변인은 "일단 우리 측이 제의한 10월 30일 고위급접촉 개최는 어려워진 것으로 보고 있다"며 "그래서 11월 초까지 개최하기로 한 합의는 아직 유효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2차 고위급 접촉이 개최되기 위해서는 북측으로부터 입장표명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해, 북측이 먼저 2차 고위급 접촉 날짜 등을 제시하기 전까지 정부가 제의하지 않을 방침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