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북과 남이 취하고 있는 태도는 대조적이다.”

재일 <조선신보>는 17일 ‘인천합의에 어긋난 무례무도한 행위’라는 해설기사에서 지난 4일 인천합의에서 최근 남북 판문점 접촉에 이르기까지 남과 북의 태도에 대해 이같이 규정하고는 “북측은 어떻게 하나 대화를 통해 현안문제를 풀자고 하는데 남측은 총격전 등 대화를 위태롭게 하는 사태가 일어나고 있는데도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고 대비시켰다.

나아가, 신문은 “남측의 태도는 인천에서 합의된 2차 고위급 접촉이 성사되어도 관계개선을 위한 실질적인 토의가 가능한지 의구심을 야기하게 한다”고 남측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신문은 지난 15일 “판문점 접촉의 전말은 남측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나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판문점 접촉이 “모처럼 마련된 관계개선 분위기에 저촉되게 조선서해에서 발생한 총격전(7일)과 전연 일대에서 계속되고 있는 반북삐라 살포와 같은 사건들이 재발되는 것을 막기 위한 대화의 자리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런데 남측이 분쟁방지를 위한 북측의 제안토의를 끝내 거부하였다는 것이다.

신문은 서해상에서 총격전이 발생한 즉시 북측은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인 황병서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의 명의로 된 각서를 남측 청와대 국가안보실 실장 앞으로 보내 ‘긴급 단독 접촉을 가질 것’을 제의했는데, 남측은 북측의 제의를 깊이 새겨보지도 않고 거부해 나섰다고 꼬집었다.

결국 북측은 세 차례에 걸쳐 각서를 보냈고 그 안에는 특사를 파견 내용도 있었다.

이에 남측도 더 이상 거부하지 못해 9일 만에 접촉이 이루어졌는데 남측은 특사가 아니라 아무러한 결론권도 없는 국방부 정책실장을 판문점에 내보냈다는 것이다.

즉, 북측은 서해상에서의 총격전 등 현안을 풀기 위해 특사까지 보냈는데, 남측은 아무런 권한도 없는 인사를 보냈다는 것이다.

신문은 “최고영도자의 결단에 의해 북남관계 개선의 오솔길이 열렸다”며 지난 4일 북측 실세 3인의 전격적인 인천 방문을 상기시키고는 “그러니만큼 그 연장선에서 개최되는 고위급 접촉이 북남의 입장 차이만을 부각시키는 자리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남북 고위급 접촉에 남측이 성실히 나올 것을 기대했다.

신문은 “북측이 시간만 허비하는 빈말대회는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고 결론을 내리기 전에 청와대는 저들의 관계개선 의지를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남측의 대화 의지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