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국군의 날을 맞아 북한 주민의 풍요로운 삶이 군의 사명이라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박 대통령은 1일 오전 충남 계룡대에서 열린 제66주년 국군의 날 기념식 참석, 기념사를 통해 "북한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열어나가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은 이제 우리 군과 국민들이 사명감을 갖고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지금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환경은 매우 불안정하다"며 "북한은 소위 병진노선을 앞세워 핵무기 개발을 고수하고 있고, 연이어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긴장을 조성하고 있다. 언제 도발이 있을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 군은 이러한 안보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서 북한의 도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군사적, 초국가적 위험 요인까지 철저히 차단하는 전방위 총력안보태세를 확립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을 지목, "핵 문제는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에 기장 큰 위협이며 반드시 해결해야 되는 시급한 과제"라며 "북한은 핵이 남북 관계 발전의 가장 큰 걸림돌임을 직시하고, 하루속히 핵을 포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 UN 총회 연설을 언급, "오늘날 국제사회가 크게 우려하고 있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북한 인권문제"라며 "북한 주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열어나가고, 한반도 평화통일의 기반을 구축하는 것은 이제 우리 군과 국민들이 사명감을 갖고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러기 위해 우리 군은 대북 억제와 대응능력은 물론, 한반도 안정과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군으로 더욱 크게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