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국정원)이 이병기 원장 취임이후 대북 정보역량을 강화하면서 북한담당 3차장제를 부활할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정통한 소식통은 “이명박 정부 원세훈 원장 체제에서 사라졌던 대북 3차장제를 다시 부활시키기로 결정한 것으로 안다”며 “3차장제가 부활되면 현재 1차장 산한 북한정보 분석 파트가 3차장 산하로 옮기는 등 대북업무가 일원화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시기인 2009년 10월경, 원세훈 국정원장은 ‘1차장=해외, 2차장=국내, 3차장=북한’이라는 기존 지역별 담당 체제를 ‘1차장=정보, 2차장=보안 3차장=과학’이라는 기능별 체계로 개편하고 대북정보는 1차장이 맡되 대간첩활동 등은 2차장이, 대북 사이버전은 3차장이 담당하는 등 대북 업무가 분산, 수행돼 왔다.

한편, 과거 대북 3차장 산하 이른바 ‘8국’으로 불리던 대북전략국도 원세훈 전 원장 시절 해제됐다가 최근 재건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세계일보>는 1일 여권 고위관계자를 인용 “4년 6개월 만에 부활한 대북전략국은 남북관계 지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며 “국정원은 최근 내부 인사에서 휴민트(HUMINT, 인적 정보 수집)를 확장하기 위해 대북정보 파트 인원을 늘린 데 이어 3차장 산하의 대북전략국에도 대북 전문인력을 집중 배치했다”고 전했다.

대북전략국이 재건돼 3차장 산하에 놓이게 됐는지 1차장 지휘하에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한 사항이다.

원세훈 전 원장은 2009년 2월 취임 직후 남북회담, 남북 비공개접촉, 교류협력을 담당하던 3차장 산하 대북전략국을 해체한 바 있다.

한 대북 전문가는 “그동안 국정원의 대북 정세 판단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대북 3차장제가 부활되면 대북 정보수집과 판단, 전략수립에 집중력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