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공화국이 핵무기를 보유하게 된 것도, 조미(북·미)관계가 날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것도 다 미국이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실시해 왔기 때문이다. 결코 우리가 핵을 보유했기 때문에 미국이 조선을 적대시하는 것이 아니다."

<노동신문>은 27일 개인필명의 논설 '조선반도 정세악화의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에서 북·미 관계가 악화된 것과 북의 핵무기 보유의 원인과 결과 관계를 분명히하자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이 아무리 갖은 요사를 다 떨어도 조선반도 정세를 악화시킨 책임에서 절대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지난 10일 미얀마에서 열린 아세안 지역안보포럼(ARF) 개막연설에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적대정책'에는 관심이 없으며, 북한이 의무를 이행할 경우 관계개선에 나설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한 대답인 셈이다.

신문은 당시 케리 장관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위협이 된다. 북한이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이루겠다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말하는가 하면 또 다른 한편으로 "미국은 한반도의 평화를 바랄 뿐이지 북한을 적대시할 의사는 없으며, 북한과의 관계개선은 추구하고 있지만 이것은 북한이 자기의 의무를 이행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줄 때에만 가능한 일"이라고 언급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케리의 말을 쥐어짜보면 한마디로 우리가 핵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저들이 할 수 없이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며, 만일 우리가 스스로 핵을 포기한다면 조미관계가 저절로 풀리고 조선반도에 진정한 평화가 도래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야말로 흑백을 전도하는 논리"라고 일축했다.

신문은 미국이 북의 창건 첫 순간부터 적으로 규정하고 구 소련 및 동유럽 사회주의 나라들과 정상적인 외교관계를 수립하면서도 북에 대해서는 외교관계 수립은 커녕 국호마저 제대로 부르지 않았으며, "오직 우리 공화국을 압살하고 타고 앉는 것"만 추구했다고 상기시켰다.

또한 한국전쟁 종전 후 미국은 국가안전보장회의 결정 170호를 채택해 "'친미적인 통일'을 실현할 때까지 정전체제를 유지하면서 남조선을 군사동맹자로 만들어 전 조선의 '공산화'를 방지하는 것을 조선에 관한 최종목표로 규정"했으며, 북을 적으로 겨냥한 '작전계획 5029'와 '작전계획 5030'을 비롯해 유형별로 전쟁계획을 세워놓고 수십년동안 이름만 바꾸면서 각종 합동전쟁연습을 끊임없이 벌여왔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미국의 대북 적대시 책동은 경제분야에서도 악랄하게 감행됐다고 신문은 주장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은 1950년 12월 '적성국 무역법'을 북에 적용해 '적국'으로 규정했고 미 재무부는 '외국자산통제규정'을 발표해 북과의 일체 재정 금융거래를 금지해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경제제재 책동이 계속되고 있다.

국제기구까지 동원한 전면적인 경제제재와 봉쇄로 인해 북은 고난의 행군, 강행군을 하지 않으면 안되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나아가 최근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책동은 더욱 광기를 띠고 벌어지고 있다"며, "세기와 연대를 이어오는 미국의 악랄한 대조선 적대시책동은 역사상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반인륜범죄, 국가테러행위"라고 목청을 높였다.

신문은 "미국이 이러한 현실을 고의적으로 외면하며 우리(북)를 걸고드는 것은 정세격화의 장본인, 도발자, 침략자로서의 정체를 가리고 그 책임을 우리에게 뒤집어씌우기 위한 파렴치하고 비열한 술책"이며, "미국은 우리와의 관계개선을 조금도 바라지 않고 있으며 시간끌기를 하면서 기회가 생기면 군사적 방법으로 우리 공화국을 거꾸러뜨리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