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 피터 해럴 제재담당 부차관보가 방한해 29일 오전 외교부청사에서 미국의 대(對)이란 제제와 대러시아 제재에 대해 비공개로 설명회를 개최한다.

외교부 관계자는 28일 오후 “지난 7월 19일 이란 핵협상의 기한이 연장됨에 따라 관련 동향 및 대이란 제재에 대한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한국을 비롯한 주요 우방국들을 방문했다”며 “29일 산업부, 기재부, 외교부, 은행 등 관련 기관들을 상대로 대이란 제재의 새로운 상황을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은 주요 6개국(P5+1)과 이란이 최근 핵협상 타결 시한을 11월 24일까지로 연장하기로 합의했으며, 이에 따라 해외 동결된 이란 원유 수출대금 일부 인출과 일부품목 무역거래 등을 허용하기로 했다.

해럴 부차관보의 이번 방한의 주목적은 대이란 제재 관련 동향 및 내용을 설명하는데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당국자는 또한 “미국 측은 그동안 우크라이나 사태 관련 대러 제재가 부과될 때마다 한국을 포함해서 주요동맹 및 우방국들에게 관련 내용을 설명해왔다”며 “이번 해럴 부차관보 방한 계기에도 지난 7월 16일 부과된 신규 대러 제재에 대한 설명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지난 16일 러시아의 주요 에너지기업 및 방위산업체 등에 대해 독자제재를 추가로 부과한 바 있으며, 말레이 항공 격추 사건와 관련 대러 제재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보여 우리 정부에도 동참을 요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미국 국무부 제임스 줌월트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가 최근 비공개로 방한해 일본과의 집단적 자위권 관련 논의 내용을 전달했다.

외교부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 간에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내용을 설명하러 온 것”이라고 확인했다.

앞서 <동아일보>는 28일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 행사에 대한 한국의 협조를 구하는 움직이에 미국 정부까지 적극적으로 나섰다”면서 외교소식통을 인용, 줌월트 부차관보가 외교부 이경수 차관보와 문승현 북미국장,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관계자를 만났다고 보도했다.

(추가, 19: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