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23일 평양시와 황해남도 등 일부 지역에 경제개발구를 추가로 지정해 발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평양시, 황해남도, 남포시, 평안남도, 평안북도의 일부 지역들에 경제개발구들을 내오기로 결정했다"며 "이와 관련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23일에 발표됐다"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평양시 은정구역 위성동, 과학 1동, 과학 2동, 배산동, 을밀동의 일부 지역에 '은정첨단기술개발구' △황해남도 강령군 강령읍의 일부 지역에 '강령국제녹색시범구' △남포시 와우도구역 진도동,화도리의 일부 지역에 '진도수출가공구' △평안남도 청남구 룡북리의 일부 지역에 '청남공업개발구' △평안남도 숙천군 운정리의 일부 지역에 '숙천농업개발구' △평안북도 삭주군 청성로동자구,방산리의 일부 지역에 '청수관광개발구'가 조성된다.

이로써 북한은 지난해 11월 발표한 평안북도 압록강경제개발구, 황해북도 신평관광개발구, 자강도 만포경제개발구 등 지방급 경제개발구 13곳에 이어 이번에 6곳을 추가함으로써 모두 19곳의 경제개발구를 운영하게 된다.

통신은 이와 함께 이날 평안북도 신의주시의 일부 지역에 조성한 특수경제지대를 '신의주국제경제지대'로 결정하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정령이 발표됐다고 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경제개발구를 발표하면서 2002년 신의주특별행정구로 선포했다가 개발이 중단된 신의주를 다시 자유무역 경제특구로 지정했었다.

통신은 이 경제개발구와 신의주국제경제지대에는 북한 주권이 행사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