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7일 오전 정부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통일부는 비합리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인천 아시안게임 응원단 파견에 대해서는 국제관례대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은 비합리적인 주장을 되풀이 할 것이 아니라 우리와의 대화의 장에 조속히 나와야 할 것"이라고 부정적 입장을 내놨다.

김의도 대변인은 "우리 정부는 7.4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공동선언과 10.4선언 등 남북 간 기존 합의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여러차례 밝혀 왔다"며 "남북 간 모든 현안 문제를 대화를 통해서 풀어 나간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남북 관계 역사를 돌아보더라도 이번 북측 성명에서처럼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상대방에게 강요하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태도로는 어떠한 문제도 풀어나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성명 내용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미 누차 밝힌 바 있어 일일이 지적하지는 않겠다"면서 "북한의 핵이 통일이나 남북관계 개선의 걸림돌이 아니고, 오히려 민족의 평화와 번영을 보장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북한 국방위원회 특별제안에 대해서도 '얼토당토 않은 주장, 진실성이 결여된 제안'이라고 일축한 바 있어, 이번 북측 정부성명에 대한 입장도 그 연장선상에 있음을 확인한 셈이다.

그러나, 통일부는 북측이 오는 9월 열리는 인천 아시안게임에 응원단을 파견한다는 데 대해 국제관례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도 대변인은 "국제 체육경기인 인천 아시안게임의 성공적인 개최를 지원한다는 입장"이라며 "조직위원회 등과 협의하여 북한의 선수단, 그리고 응원단 참여에 필요한 사항을 국제 관례에 따라서 준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례에 따라 응원단 파견과 관련한 남북 체육실무회담을 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는 인천 아시안게임에서의 남북 단일팀, 공동입장, 공동응원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김 대변인은 "단일팀 문제는 시일이 촉박한 관계로 사실상 어렵다"며 "공동입장, 공동응원 문제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남북관계 등이 고려가 돼야 된다"고 말했다.

북측은 지난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2003년 대구 하계유니버시아드, 2005년 인천아시아육상선수권대회 등에 응원단을 파견했지만, 공동응원이 이뤄진 바 없다. 다만, 1990년 북경 아시안게임에서 남북 공동응원이 성사됐다.

한편, 북한의 공화국 정부성명은 1993년 3월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1999년 8월 북.일 관계개선, 2003년 10월 NPT 탈퇴 등의 내용으로 발표됐으며, 대남 차원으로는 이번이 처음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