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설을 맞아 '위안부' 할머니들이 머물고 있는 '나눔의 집'을 찾았다. [사진-외교부 제공]

오준 주유엔대사는 29일 오전(뉴욕 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일본의 잘못된 역사인식과 ‘위안부’ 문제 등을 집중 거론했으며,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설을 맞아 이례적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이 머물고 있는 ‘나눔의 집’ 등을 찾았다.

정부의 이같은 일련의 행보는 지난해 12월 아베 신조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와 28일 개정된 중고교 교과서 학습지도요령해설서에 독도 영유권을 명시하는 등 일본의 잇단 역주행에 강력한 제동을 걸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오준 대사는 제1차 세계대전 발발 100주년을 기념해 ‘전쟁의 교훈과 영구평화 모색’을 주제로 유엔 안보리가 개최한 공개토의에서 발언자로 나서 일본의 역사 수정주의적 행태를 강하게 비판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오 대사는 “불행히도, 오늘날 동북아시아 지역에서는 국가 간 상호불신으로 인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그 어느 때보다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제국주의 시대에 저지른 행동에 대한 잘못된 역사 인식을 가진 일본 지도층의 최근 언행이 문제 악화의 주요 원인”이라고 적시했다.

“일본에서는 전후 철저한 과거사 청산 및 단절이 이루어지지 못하였으며, 이는 역사 문제 관련 주변국과의 갈등이 반복되고 있는 근본적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오 대사는 특히 “최근 들어 다수의 일본 지도자들은 지속적으로 과거 침략의 역사를 미화하는 야스쿠니 신사 참배, 침략의 정의는 확립되지 않았다는 무책임한 발언, 개정 교과서 해설서에 왜곡된 역사인식을 반영하여 잘못된 역사를 후대에까지 가르치려는 움직임을 통해 역사수정주의적 태도를 드러내고 있다”며 “제2차 세계대전시 전쟁범죄로 단죄된 A급 전범을 합사하고 있는 야스쿠니 신사를 일본 정치 지도자들이 계속 참배하는 행위는 일본이 패전 후 국제사회에 복귀한 전제를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최근 일본 정부는 소위 ‘적극적 평화주의’라는 이름으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일본이 진정으로 지역과 세계의 평화에 기여하고자 한다면, 역사에 대한 부정을 통해 주변국에 대한 도발행위를 삼가야 할 것”이라고 못박았다.

▲ 오준 주 유엔대사는 29일 오전(뉴욕 현지시간) 유엔 안보리 공개토의에서 일본의 잘못된 역사인식과 ‘위안부’ 문제 등을 집중 거론했다.[사진-주 유엔 한국대표부 제공]

오 대사는 지난 26일 황금주 할머니 별세로 일본군‘위안부’가 55명으로 줄었다면서 이 문제는 여성에 대한 ‘무력분쟁 하 성적노예’ 문제로서 △법적 책임 인정 및 배상, △관계자 처벌등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1990년대 유엔의 쿠마라스와미(Coomaraswamy) 보고서 및 맥두갈(McDougall) 보고서를 인용한 뒤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요구해온 사항들에 대해 조속히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일본군‘위안부’ 문제를 단순한 한일 간의 역사문제가 아니라 ‘무력분쟁 하 성적노예’라는 세계평화와 여성인권 차원의 보편적 문제임을 분명함으로써 일본의 역사인식 전반에 대한 국제적 비판여론을 환기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오 대사는 “일본은 자라나는 세대에게 참된 역사의 교훈을 올바르게 가르침으로써 평화와 화해의 마음을 길러주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안보리 의장국인 요르단의 주재로 진행된 공개토의는 안보리 공식회의의 일종으로서, 이사국은 물론 비이사국(유엔 일반 회원국)도 발언에 참여하는 회의 방식이고 이번에는 50여개국이 참가했다.

한편, 윤병세 장관도 외교부 장관으로서는 처음으로 28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에 있는 ‘위안부’ 피해자 거주시설인 ‘나눔의 집’과 서울 마포 소재 ‘우리집’을 찾았으며,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이날 독도를 방문해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윤 장관은 나눔의 집에서 돌아가신 ‘위안부’ 피해자들을 위해 묵념을 올린 뒤 “최근 들어 일부 일본 지도자들이 과거 군국주의 시대의 잘못을 부인하는 말과 행동을 되풀이하면서 역사적 진실마저 호도하려고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정부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이(위안부) 문제가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으며, 어르신들의 명예가 회복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