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잔교조, 위원장 김정훈)이 7일 성명서를 통해, '교학사 고교 한국사 교과서 사태' 관련 교육부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전교조는 "오늘의 교과서 사태는 현 정권의 편향된 역사인식에 끌려 다닌 교육부의 특혜 부실검정과 보수정치권의 끝도 모를 색깔공세가 만들어낸 결과"이며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사회적 비판과 해당 학생 학부모의 반발 그리고 채택률 0이라는 처참한 성적표는 좌파 교과서의 승리가 아니라, 몰상식에 대한 상식의 승리일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는 교과서 사태의 해결 주체가 아니라 책임의 대상일 뿐"이라며 "교육부는 특별조사를 통한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 작전을 중단하고 일련의 교과서 사태에 대해 교육부 장관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전교조는 나아가 "국회는 교육부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하라"고 요구했다.

"교육부의 특혜·부실검정에 밀실.물타기 수정심의, 교육부의 승인 없이 진행된 위법적 자체수정, 이를 덮기 위한 교육부의 추가수정절차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계속되어 왔다"면서 "교육부의 교학사 교과서 구하기에 정권의 외압은 없었는지, 검정위원회, 수정심의위원회 구성의 위법성, 편향성, 운영과정에서의 특혜 부실검증 등에 대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지난해 12월 26일은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이 신청한 교학사 교과서 배포 중단 가처분 소송 첫 변론기일이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일이었다며 "위안부의 강제동원을 부인한 일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면서 한편으로는 '조선인 위안부는 일본군을 따라다녔다'는 교학사 교과서를 살리기 위해 혼신을 쏟았던 정부와 보수정치권의 태도를 우리 학생들은 어떻게 이해할지 난감할 따름"이라고 꼬집었다.

전교조는 "박근혜 정부는 아베 총리의 사죄를 요구하기 전에 역사왜곡 교과서 비호에 대해 사죄하고 교학사 역사교과서 발행 중단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7일 현재 전국 2,300여개 고등학교 중 교학사 교과서를 한국사 교재로 선택한 곳은 거의 없는 상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