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당 또 종북주의?"(국민일보), "제2의 종북주의 논란일 듯"(한국일보)

민주노동당이 29일 낸 북한의 후계 구도와 관련한 논평을 보도한 언론의 일부 기사(29일자) 제목들이다.

문제가 된 논평 내용은 이렇다.

"북한 후계구도와 관련하여 우리 국민들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 하더라도 북한의 문제는 북한이 결정할 문제라고 보는 것이 남북관계를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할 것이다."

<국민일보>는 "이는 3대 친족 세습체제 구축에 대한 국내외의 비판 여론에도 불구, 사실상 가치판단을 배제하겠다는 것을 해석된다"며 비판했고, <한국일보>도 "민노당의 논평은 당 회의에서 격론을 거친 끝에 가치중립적 표현을 담아 내놓은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겨레>도 "민노당 '비판없는 논평'" 제목의 기사에서 "3대 세습에 대해 비판보다는 '북한이 결정할 문제'라는 외부 관찰자적 시선에 머물렀다"고 지적했다.

논평 내용에 대한 비판 지점은 이들 기사가 대체로 비슷하다. 북한의 권력 승계 방식에 대한 공당(公黨)의 가치판단이 빠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국민일보>와 <한국일보>는 여기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이를 '종북주의'와 결부지었다.

<국민일보>는 "민노당은 지난 2008년 종북주의 논란을 빚었으며, 당내 일부 세력이 탈당해 진보신당을 창당한 바 있다"고 지난 일을 들췄다.

<한국일보>는 "과거에도 북한에 경도됐다는 비판을 받은 적이 있어 다시 논란에 휩싸일 것으로 보인다"면서, "2008년 민노당의 종북주의를 비판하며 탈당한 세력인 진보신당은 이와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꼬집었다.

기사에서 나타난 '연결고리'는 분당 사태를 겪었던 민주노동당의 전력이 전부다. 여기에 민주노동당을 바라보는 가치판단이 투영되면서 '종북주의'라는 '심증'이 더해진 것이다.

이 언론들은 나란히 '당 회의에서 격론을 벌였다'는 내부 분위기를 전하며, 자신의 '심증'을 '확증'으로 굳히는 듯한 인상을 강하게 줬다.

30일 복수의 민주노동당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원래 다른 주제가 있었지만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몇몇 분들과 협의를 한 것이다. 다른 의견도 있었지만, 언론에 나온 것처럼 심각하게 이견이 발생해서 격론이 인 것은 아니"라는 당시 정황은 대체로 일치해, 언론 보도와 확연한 '온도 차이'를 보였다.

이런 일부 언론의 시각은 앞으로도 북한 후계 문제 등의 예민한 사안과 관련한 민주노동당의 입장에 똑같이 적용될 수도 있는데다, 또 다른 논란을 부추길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텍스트' 자체를 넘어서 '종북주의'라는 꼬리표 붙이기에 여념이 없는 일부 언론의 시각이 불편한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