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한일간 개인청구권 문제에 대한 전향적 발언으로 국내언론의 집중적 관심을 받고 있는 센고쿠 요시토(仙谷由人) 일본 관방장관이 정작 일본에서는 네티즌들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다.

센고쿠 장관은 7일 도쿄 일본외국특파원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한국과의 전후처리에 대한 질문에 일본정부의 대응이 불충분했다며 그간 부정해 온 개인청구권을 정치적 차원에서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바 있다. 

그의 이날 발언은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징용자 등의 개인청구권까지 소멸했다는 기존 일본 정부의 입장을 뒤집은 것이어서 한국언론의 큰 관심을 불렀다.

그러나 정작 일본 내의 여론은 그에게 우호적이지 않은 상황.

그는 자신의 제안에 대해 스스로 "일본인이 국제사회에서 존경받는 방법"이라 평가했지만, <산케이신문>같은 보수언론은 당일 ‘일한기본조약은? 관방장관이 전후보상에 전향적’이라는 제목의 비판적 기사를 냈다. 

일본 네티즌들은 더 나아가 “매국노 관방장관”이라는 비난들을 쏟아내고 있다.

▲ <야후 재팬>에 소개된 센고쿠 관방장관 발언 기사에는 “매국노 관방장관”이라는 내용의 비난글이 쏟아지고 있다. [사진 - <야후 재팬> 화면캡쳐]
일본 최대의 포탈사이트인 <야후 재팬>만 하더라도 그의 발언이 소개된 기사에는 “(참의원선거에서) 민단과 귀화재일조직(재일동포)의 표를 노린 발언이다. 매국관방장관이 아닌가” “매국노, 돌에 맞아 죽어라” “이제 민주당에 투표하지 말자” 등의 비난 댓글이 줄을 이었다.

발언의 주인공인 센고쿠 장관은 하토야마 내각에서 국가전략상을 맡은 데 이어 간 나오토 내각에서는 내각 2인자인 관방장관에 오른 실력자.

쏟아지는 비난 댓글은 이런 실력자임에도 한일관계를 정상화시키려는 그의 노력이 빛을 보기에는 넘어야할 장애물이 만만치 않다는 방증으로 비쳐진다. 

그는 당시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제안에는 광범한 국민적 합의가 필요하다는 인식도 함께 내비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