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당국이 재일동포들의 민족학교를 ‘고등학교 무상화’에서 제외하려는 움직임과 관련해 북한이 이를 “총련의 민족교육을 말살하기 위한 책동”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북한 <로동신문>은 3일자 개인필명의 논평 ‘비열하고 고약한 처사’에서 일본당국이 이처럼 재일조선학교를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려는 것은 “대조선 적대의식, 민족배타주의가 골수에 찬 자들의 비열하고 고약한 행위”라고 규정했다.

이 신문은 “법안내용으로 보나 고등학교들에 대한 일본정부의 지원취지로 보나 재일조선학교는 응당 정부의 지원대상으로 된다”고 주장하면서 일본당국이 조선학교를 ‘고등학교 무상화’에서 제외하려는 입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반박했다.

먼저, 일본당국의 “조선학교에서 진행하는 교육이 진짜로 지원대상에 적합한가 등 교육내용을 조사하겠다”는 입장에 대해 신문은 “황당하기 그지없다”고 황망해 했다.

그러면서 신문은 “재일조선학교로 말하면 일본정부의 승인 밑에 총련조직이 운영하는 합법적인 민족교육기관”이라면서 “특히 총련은 결성 이래 일본의 내정에 대한 불간섭과 국내법 준수의 원칙을 강령에 밝히고 그것을 철저히 지켜왔다”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일본당국의 “조선학교를 대상으로 국가의 세금을 쓰는 것을 국민들이 이해할지 모르겠다”는 입장에 대해 신문은 “어불성설”이라고 못박았다.

그러면서 신문은 “재일조선인들은 일본인들과 똑같이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면서 “일본은 재일조선인들로부터 한 푼이라도 더 받아내면 냈지 그 어느 세금항목에서도 제외시키는 것이 없다”고 일갈했다.

신문은 이처럼 “재일조선학교를 지원대상에서 제외시키려는 것은 그 연장선에서 감행되는 반총련, 반공화국 소동”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는 “민족차별정책으로 조일(북일)관계를 위기에 몰아넣는 것은 일본에도 이롭지 못하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