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7일째 북한에 억류된 유성진 씨가 13일 오후, 풀려난 것에 대해 정당들도 일제히 환영의 뜻을 밝혔지만, 여야의 시각차는 판이하게 갈렸다.

야당들이 경색된 남북관계가 화해모드로 이어지기를 바라며 현 정부의 노력과 분발을 주문한 반면에 여당인 한나라당은 "일관된 원칙을 지켜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의 답"이라며 북한의 '결단'을 평가절하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137일 만의 석방은 너무 늦었다"면서도 "늦었지만, 이제라도 석방된 것은 다행"이라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현정은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경색된 남북관계에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안호 선원에게도 좋은 소식이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진보신당 김종철 대변인도 "유 씨의 석방을 계기로 그동안 경색됐던 남북관계가 화해모드로 이어지기 바라며, 이를 위해서 남북 정부가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야4당 가운데 특히 자신들의 목소리를 분명히 밝힌 정당은 민주노동당과 창조한국당이었다.

창조한국당은 "현대아산 직원의 송환은 민간외교의 승리"라며 정부의 대북 외교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창조한국당은 "이명박 정부는 확실한 대안도 없이 무조건 북한과 대립각을 세웠고 그 결과 자신들의 외교적 무능만을 재확인시켰다"며 "게다가 미국 정부가 클린턴 전 대통령을 특사로 파견해 2명의 여기자를 석방시키기 전까지 마냥 손 놓고 있었던 점도 지적받아야 할 대목"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는 대북문제가 정부 주도 채널이 아닌 민간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전락했다는 점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기존 대북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며 적극 환영한다. 유 모 씨의 귀환으로 얼어붙은 남북관계가 봄 눈 녹듯 풀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면서도 정부에 "더 이상 남북관계를 경색 일변도로 내몰지 말고 지금이라도 대북 정책을 전면 전환해야만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우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는 유 모 씨가 풀려나면 대북 인도적 지원을 재개하겠다고 한 바 있다"며 "그동안 대북 지원을 비롯한 민간인 교류가 처참할 정도로 차단되어 있는 만큼, 이명박 정부는 약속을 지켜 정부 차원의 대북 지원뿐 아니라 민간 차원의 인도적 지원이 정상화되도록 적극 협력해야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연안호 선원들 문제는 전적으로 이명박 정부에 달려 있다. 고통받는 연안호 선원들의 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그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대북 강경책을 철회하고 6.15선언과 10.4선언을 이행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며 "이번 8.15에는 이명박 정부가 단 한 번만이라도 국민들을 위해 화해와 평화통일의 메세지를 선물할 것을 간절히 촉구한다"고 호소했다.

반면,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북한이 현대아산 근로자 유 모 씨를 석방한 것은 잘못된 행동을 바꾼, 그것도 뒤늦게 바꾼 것"이라며 "우리는 유 씨의 불법 강제억류상태가 해소된 것을, 그간 일관된 원칙을 지켜온 이명박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북한의 답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문제의 본질과 해답, 모두 북한 자신에게 있다"며 "북한이 고립에서 벗어나는 길은 대한민국에 대한 적대전략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을 통해 세계로 나아가는 통남통세 전략으로 전환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진정성을 가지고 그러한 행동에 나선다면 우리도 행동할 것이다. 우리는 준비되어 있고, 답은 북한에게 있다"며 북한의 책임과 역할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