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오전 10시 외교통상부는 '북한 장거리 로켓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사진-인터넷신문공동취재단]
북한이 예고한 발사기간(4.4~8) 둘째날인 5일 오전 10시, 외교통상부는 전날에 이어 '북한 장거리 로켓 관련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전날은 권종락 제1차관이 주재했으나 이날은 유명환 장관이 주재했다.

서울 세종로 외교부 청사 17층에서 개최된 이날 회의에서, 유 장관은 "어제 북한이 예고한 장거리 로켓 발사기간이 시작됐다. 상황을 면밀히 관찰할 필요성이 있다"며 그 일환으로 4일 대통령이 주재하는 긴급안보관계장관회의와 권 차관이 주재하는 외교부 대책회의가 열렸다고 상기시켰다.

유 장관은 "어제 안보관계장관회의 결과를 토대로 외교적 대응책을 점검하고 여러 후속조치를 협의할 것"이라고 이날 회의 방향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유엔안보리 논의 동향과 국제사회의 반응" 검토를 적시했다.

이어 "북한이 장거리 로켓 발사 시 상황 분석에 따른 구체적 조치의 협의 필요성이 있어 일요일이지만 회의를 소집했다"고 강조했다.

한편,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외교부와 통일부 간부들은 비상근무에 임하고 있다. 취재 기자들도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해 상황전개를 주시하고 있다.

▲구글어스 지도를 꺼내고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는 유 장관(위) , 긴급대책회의에서 유 장관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인터넷신문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