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북한이 위성 로켓발사를 예고한 이틀째인 5일, 장관 주재로 비상상황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긴장감을 유지하고 있다.

통일부는 이날 오전 8시 30분부터 서울 도렴동 정부종합청사 별관 4층 회의실에서 현인택 장관 주재로 홍양호 차관과 실국장 등 대부분의 간부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상황 대책회의를 열었다.

<YTN>에 따르면 현인택 장관은 모두 발언에서 “북한이 국제 사회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장거리 로켓’을 강행하려는 듯하다”며 “이런 행동은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안정과 평화에 우려를 낳는 행동이라고 본다. 이런 행동은 북한에도 결코 이롭지 않다”고 말했다.

이전까지 통일부는 북한 ‘미사일’ 발사라는 표현을 사용해왔고, 대책반 명칭도 ‘북한 미사일 상황대책반’이었지만 지난 3일 현 장관의 국회 외통위 발언과 이종주 홍보담당관의 일일브리핑부터 ‘로켓’또는 ‘장거리 로켓’으로 부르고 있다.

현 장관은 “이런 엄중한 상황에 잘 대처해야 한다”며 “특히 북한에 체류하고 있는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신경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제도 긴급 지침을 내렸다”며 “개성과 금강산 등지에 많은 우리 국민 체류하고 있는데 철저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이들과 긴밀한 연락 체계를 유지해야 할 것이다”고 주문했다.

현 장관은 “통일부는 국민이 정부를 믿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국민의 신변 안전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고 다짐했다.

통일부 전날(4일) 개성공단과 금강산지구에 체류하는 인원에 대한 ‘신변안전관리지침’을 하달해 △현지 안전관리반장 지휘하에 정확한 체류인원 현황파악 및 연락체계유지 △북한측 인원들과의 불필요한 접촉자제 및 접촉시 언행에 신중 △현지에서 이동 최소화 및 야간이동 금지 △물품 반출입 관련 규정 준수 △소란야기 행위 등 돌출행위 금지 등을 지시한 바 있다.

이같은 방침의 일환으로 북측지역 체류인원을 최소화해 5일 현재 개성 540명, 금강산 41명, 평양 1명 등 총 582명 만 북측지역에 남아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