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핵문제의 북측 협상대표인 김계관 북한 외무성 부상이 마카오에서 동결된 북한 관련자금 2천500만달러가 해제되는 즉시 유엔 핵사찰단의 방북을 허용할 것임을 내비쳤다고 방북중인 앤서니 프린시피 전 보훈처장관이 9일 밝혔다.

프린시피 전 장관은 빌 리처드슨 뉴멕시코주 지사와 함께 김계관 부상을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은 북측 입장을 전했다.

그는 또 북한이 2.13 합의 이행 시한인 오는 14일 이전에 영변 핵시설의 주 원자로 폐쇄를 "시작할 수는 있겠지만 짧은 시간 안에 폐쇄 작업을 끝내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김 부상도 이점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전날 북한과 핵문제를 협의할 의사가 없음을 밝혔던 리처드슨 지사는 자신을 비롯한 방북단이 김 부상에게 북측에서 2.13 합의에 따른 의무 사항의 이행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리처드슨 지사는 이어 미국측에서 북한에 오는 14일 이전에 핵문제 협의를 위한 6자회담 개최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미국 방북단과 김 부상과의 면담이 시작됐을 때 회의장이 잠깐동안 언론에 개방됐는데 김 부상은 이때 "현재의 북미 관계에 비춰볼 때 여러분의 방문은 매우 큰 중요성을 갖는다"고 평가했다.

회담이 진행되는 동안 근처에서는 수백명의 여성과 어린이들이 사망한 김일성 주석의 95회 생일 기념식때 선보일 무용을 연습하고 있었다.

6번째로 북한을 찾은 리처드슨 지사는 미국의 선의를 북측에 내보일 것이며 자신의 방북 시점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리처드슨 지사와 프린시피 전 장관, 빅터 차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한국ㆍ일본담당 보좌관을 비롯한 방북단은 오는 11일 평양을 떠나 육로로 한국을 찾을 예정이며 북한에 남은 미군 유해가 이때 송환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평양 AP=연합뉴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