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내 단체와 동북아평화연대가 '동북아경제포럼'을 가졌다.
[사진 - 통일뉴스 김규종기자]
최근 북한에 200만kW의 전력을 직접 공급하는 '중대제안'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가운데 러시아의 국영 전력회사가 북한의 전력난 해소를 위해 극동지역(블라디보스톡)과 북한(청진)을 연결하는 국경간 500kV 송전선 건설 프로젝트를 제안했다. 

이 같은 제안은 18일 국회 의정연구센터(회장 장영달), 한민족평화네트워크(공동대표 이화영), 동북아평화연대(이사장 강영석)가 주관한 '제 4회 동북아경제포럼'에서 우리의 한국전력공사에 해당하는 러시아전력공사 극동지사 카파프코 부사장에 의해 제기됐다.

이 프로젝트는 일종의 '전력수출'로서, 러시아-북한간 송전선 전체 길이는 380km에 달하며 송전선 건설과 북한 내 소비자에 대한 전력공급 설비까지 포함된다. 송전선로는 500kV 50hz 교류선(AC line)으로 러시아 구간이 블라디보스톡에서부터 크라스키노까지의 250km이며, 북한 구간은 크라스키노로부터 청진까지 130km에 달한다. 이 프로젝트가 실현될 경우 북한에 공급되는 전력량은 50만kW로 '중대제안'의 1/4 수준이다.

카파프코 부사장은 1990년대 중반부터 겪어온 북한의 전력난은 북한의 국가발전을 약화시키고 인도주의적 위기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동북아시아에서 국제적 긴장을 야기했다고 진단한 뒤, 이 프로젝트가 북한의 전력난 극복은 물론 동북아 국가의 이익과 "에너지 분야 및 남아도는 화력발전 시설을 안정시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됨으로써 러시아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러시아 극동지역의 잉여전력을 수출하는 이 프로젝트는 이미 2001년 북한의 전기석탄성과의 7차례의 회담이 이루어지는 등 북한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카파프코 부사장은 전한 뒤, "타당성 조사 기간이 금년 내로 완료될 예정이며, 앞으로 2009년이 되면 500kV 송전선 연결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동북아평화연대가 주최하는 '동북아청년캠프' 참가자 1백여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사진 - 통일뉴스 김규종기자]
프로젝트의 타당성과 관련해 북한의 지불능력 및 전력수요를 검토한 결과 "북한의 대외무역이 에너지 집약 산업에 집중돼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자원채굴, 수산업, 임업, 목재 가공업 등 해당 분야 업체들은 장기적으로 지불 가능한 잠재 수요자들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카파프코 부사장은 북한의 청진 인근에 '라진-선봉 자유경제지대'가 위치해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에 대해 "북한의 지도부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전력가격이 1kWh당 미화 0.05달러로 "경쟁상의 우위에 있고 건설 투자의 수익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송전선로 길이가 9백여km로 늘어나면 남한 국경을 넘을 수 있고, 극동지역에 수력발전소 추가건립 계획을 포함하고 있는 러시아 연방정부의 '통합에너지시스템'이 이 프로젝트의 주도권과 지침을 갖고 있다는 근거를 들었다.

그러나 송전선이 지나가게 될 중국과 러시아 사이의 국경이 국립공원과 자연보호 구역으로 지정돼 있다는 점과 한반도 주변의 국제정세, 외국인 투자자를 보호해 줄 수 있는 북한 내부 법률의 존재여부 등은 이 프로젝트의 '변수'가 된다고 설명했다.   
 

▶행사는 국회방송(NATV)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됐다. [사진 - 통일뉴스 김규종기자]
그는 결국 프로젝트의 성사여부가 "자금조달에 실현 가능성이 달려 있다"면서 "이 프로젝트의 개발은 국제적인 협력틀 내에서만 가능하다"며 국제적 컨소시엄 구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윤갑구, "50만kW 송전선로를 700백만kW급으로 남한까지"

이에 대해 이날 사회를 맡은 동북아평화연대 윤갑구 이사는 장기적으로 남한에서도 장기적으로 전력수요가 늘어날 추세라면서 "러시아와 북한을 잇는 50만kW급 송전선로를 700백만kW급으로 남한까지 건설해야 장기적으로 경제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발전소를 건립하는 것보다 송전선로를 건설해 러시아의 값싼 전력을 수입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말이다. 또 송전선로가 연결되면 겨울철에 전기수요가 많은 북한과 러시아에 남한이 전력을 역수출할 수도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한국가스공사 김명남 처장은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선수립돼야 한다"며 국가간의 이해관계로 인해 사업의 성패가 좌우되지 않기 위해서는 "지속가능한 상업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에너지경제연구원 류지철 선임연구원. [사진 - 통일뉴스 김규종기자]
에너지경제연구원 류지철 선임연구원은 동북아 다자간 에너지 협력을 강조하며, "북한의 에너지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남북간 에너지 협력은 동북아 에너지 협력을 위한 필요조건일 수 있고, 에너지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러시아와의 협력은 북한의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남북한 협력의 충분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 연구원은 "러시아가 매력적인 공급원이 되기 위해서는 가격과 경제성에서 다른 지역인 호주, 중동산유국, 동남아시아보다 유리한 시장조건을 제시해야 한다"며 카파프코 부사장이 제기한 전력가격보다 낮은, kWh당 가격이 미화 0.03-4달러가 돼야 한다는 견해를 보이기도 했다.

이날 토론회는 동시통역으로 국회방송(NATV)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 됐으며 국회 의원회관 1층 대회의실에서 오후 1시부터 '한.극동 러시아 협력 에너지협력방안', '남북러 에너지 협력을 통한 동북아평화 기여 방안', '남북러 경제협력을 위한 거점 구성 방안'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열린우리당 최재성 의원, 한나라당 고진화, 박계동 의원 등 국회의원과 재외동포재단 이광규 이사장 등 내빈을 비롯해 동북아평화연대에서 오는 8월 15일부터 11박 12일 동안 진행하는 '동북아청년캠프' 참가자 1백여명이 참가해 성황을 이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