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을 포기하면 전력을 직접 공급해 주겠다는 내용으로 정부의 대북 중대제안 내용이 발표되자 주식시장에서 남북경협 관련주가 크게 움직였다.

13일 증시에서는 개성공단 입주 업체를 비롯해 전력 공급이 이루어질 경우 공사를 맡게 될 송전설비 업체들이 줄줄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실제 전력 직송이 이루어지면 일부 업체는 수혜가 예상되나 아직 미국과 북한의 수용 여부가 불투명하다는 점에서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는 12일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현재 경수로 사업을 끝내는 대신 200만㎾ 전력과 함께 송배전 시설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 양주에서 평양까지 연결되는 송전선로 건설에 약 5천억원, 송전설비 구축에 1조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추산됐다. 또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하게 되면 설비투자 규모는 2조원 정도 더 늘어나게 된다.

이같은 발표가 나오자 13일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은 대북 전력 직송 수혜를 찾아 나섰으며, 덕분에 남북경협 관련주가 줄줄이 상한가를 기록했다.

송배전 기자재 생산업체인 제룡산업[033100]과 전기변환기기 제조업체인 선도전기[007610]도 가격제한폭까지 급등했다. 전력 수배전용 장비를 생산하는 광명전기[017040]와 전력공급장치를 생산하는 이화전기[024810]도 상한가를 기록했다.

주가 급등세는 개성공단 입주업체로 번져 로만손[026040]과 신원[009270]도 뒤늦게 상한가 대열에 합류했다.

이 밖에 대한전선과 LS전선, 금화피에스시도 2~3% 이상 오른 가격에 장을 마쳤다. 금화피에스시는 발전소 등 플랜트 공사를 담당하는 업체로 개성공단 전력공급에 관여하고 있다. 발전설비 생산업체인 효성과 현대중공업 등도 1~4% 이상 올랐다.

반면 전통적인 남북경협 수혜주로 꼽히는 동부한농과 조비, 남해화학 등 비료업체들은 1~3% 떨어진 가격에 장을 마쳤다.

또 정작 사업주체인 한국전력[015760]은 대북 전력 직송이 이루어지더라도 수익성에는 큰 영향이 없다는 국내 증권사들이 평가가 잇따르면서 1.26% 떨어진 가격에 마감했다.

증시 전문가들은 전력사업의 모든 비용을 정부가 부담하는 만큼 실제 공사를 맡게 될 송전설비 업체들은 수혜를 볼 수 있다고 인정했다. 특히 전력공급 사업의 키를 한국전력이 쥐고 있다는 점에서 한전 관련업체들이 수혜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아직 사업이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혜 가능성만 보고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조언도 있다.

한국투자증권의 한 애널리스트는 "대북 전력 직송은 우리 정부가 내민 '카드'에 불과하다"며 "관련 종목의 주가 움직임은 미국과 북한의 수용 의지에 달려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