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핵심산업 가운데 남북 경제협력을 통해 상호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분야는 선박수리업과 선원관리업, 항만건설업 등 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시가 12일 오후 국제회의실에서 국제물류촉진지역연구회와 부산항발전협의회 등과 공동 주최한 '남북경협 및 부산항의 항만 물류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적 접근 방향에 관한 세미나'에서 부산발전연구원 조삼현 박사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 박사는 부산지역 수리 조선기업의 기술, 자본, 영업력과 북한의 노무인력을 활용해 북한의 동해안 또는 서해안의 항만 중에 선박수리 조선단지를 건설하면 러시아와 일본, 중국의 선박을 유치하는데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부산지역 선박수리 조선업체는 고임금에 '3D업종'이라는 인식으로 인해 노무인력 공급부족까지 겪으면서 국제경쟁력을 잃고 있다"면서 "선박수리 조선업의 대북경협은 관련기업의 해외이전 추세의 해결방안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국내 조선산업의 하청 생산단지로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측에 양질의 선원을 양성해 국내외 선박에 승선시키는 교육기관을 설립하고 부산지역 선원관리업체의 교육 노하우와 선원송출 영업력을 활용하는 방안도 남북에 서로 이익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조 박사는 "이러한 대북경제협력이 성공하기 위해선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상호신뢰관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중앙정부와 관련기관 및 업계의 협력과 북한당국의 확신한 사업추진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