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아카데미 남북포럼(대표 김규철)이 14일, 성명을 발표해 "북핵과 관련해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남북경협 지속이냐 중단이냐는 민간기업들이 정경분리와 경제논리로 접근하여 결정할 일"이라며 민간기업이 진행중인 남북경협 사업을 정부가 북핵 해결의 '채찍카드'로 써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남북포럼은 성명에서 "참여정부 2년 동안 민간기업 차원에서 금강산 관광대가나 개성공단 근로자 임금으로 북한에 들어간 현금은 민간기업차원에서 얻는 것에 비해 우려할 만한 금액이 아니다"며 "참여정부는 퍼주기 논란이 많았던 지난 DJ정부와는 차별화 된 대북정책을 펴고 있다"고 밝혔다. 

단, 최근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 산하 퍼시픽포럼 랠프 코사 총재가 "노무현 정부는 북한에게 줄 것은 많이 주는 반면 얻는 것은 너무 적다"며 "당근만 있을 뿐 채찍은 전혀 없다"고 지적한 것과 관련해, 대북포용정책에 대한 불필요한 오해를 받지 않도록 "국내외적으로 적극적인 대응과 자세로 당위성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 당부했다.

이렇듯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켜 남북경협을 바라보는 시각들을 교정하고 남북경협을 철저히 경제논리로 바라본다면 북핵 해결을 위해 남북경협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남북포럼은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