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은 지난 연말 타결된 개성공단 통신공급합의에 따른 부속합의서 체결을 위해 이번 주 개성에서 실무협의를 가질 예정이었으나 북측의 요청에 따라 다음달 2∼3일로 연기했다고 정부 관계자가 24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남측 통신공급사업자인 KT와 조선체신회사 관계자들이 당초 22∼23일 만나 실무협상의 양대 쟁점인 번호체계와 요금수준 등을 논의할 계획이었으나 북측이 연기를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KT측은 앞서 북측과 분당 통화요금을 50센트내에서 정하기로 합의했으나 남측이 '30센트내'를 요구하는 반면 북측은 45~50센트선을 주장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번호체계는 국가나 지역번호 등 식별번호와 관련된 것으로, 정부 관계자는 "북측이 '통신주권'을 주장하는 등 이 문제에 예민해 협상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해 협상 타결에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양측은 지난해 12월 30일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대한 통신공급합의서를 체결하고 추후 실무협의를 통해 세부내용이 담긴 부속합의서를 만들기로 합의했다.

정부 당국자는 그러나 "부속합의서가 타결되지 않더라도 남북 사업자간에 통신을 사용하기로 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면서 노동력 알선기관이 설립되지 않았지만 중앙특구지도개발총국이 이를 대신하고 있는 점을 사례로 들어 통신문제도 신축성 있게 운용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서울=연합뉴스) 홍덕화 기자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