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정부는 8일 오후 정동영(鄭東泳) 통일부 장관 주재로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입주할 7개 업체에 대해 남북협력사업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설비.자재 반출에 문제가 없는 문창기업, 태성산업, 삼덕통상, 대화연료펌프, 용인전자, 매직마이크로, 부천공업 등은 이달 중 건축설계를 완료, 조만간 공장 건축에 착수해 이르면 11월 중 건축을 마치고 연내에 시제품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7개 업체의 총 투자금액은 310여억원으로 분양면적은 1만4천여평이다.

또 북측 근로자 730여명은 개성공단 관리기관이 북측과 협의해 충원하며, 이를 위해 남측은 지난 7월 고용계획을 북측에 전달했다.

정부 당국자는 "개성공단 입주기업이 생산한 제품의 원산지 규정과 판로 문제는 내수, 반제품 국내반입, 주문자생산 등을 통해 기업별로 해결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정부도 원산지 규정과 판로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승인을 받지 못한 시범단지 입주 8개 기업은 반출물자에 대한 전략물자 판정을 완료한 뒤 협력사업 승인 등의 후속조치를 거치게 된다.

현재 일부 품목의 대체 및 추가 정밀심사가 필요하거나 특정품목의 반출을 확정하지 못해 승인이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협의회에서는 용수.폐기물 시설과 폐수처리장 등 개성공단 기반시설 비용 1천95억원 중 올해 소요액 470억원, 개성공단관리기관 운영경비 대출금 225억원 등을 남북협력기금에서 사용하기로 의결했다.

이와 함께 금강산 관광지구내 도로 신규 13.4㎞구간과 도로보수 7.5㎞구간 포장 비용 27억2천만원, 아테네 올림픽 남북선수단 공동입장에 따른 소요경비 6천848만원을 협력기금에서 지원하기로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개성공단 개발사업과 금강산 관광사업이 남북경협의 성공적인 모델로 발전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을 계속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