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정부는 지난주부터 주한 미대사관 등을 통해 미국을 상대로 개성공단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설명에 들어갔다.

가장 역점을 두는 대목은 시범단지 입주를 앞두고 개성공단 설비반출문제.

북한은 국제사회로부터 가장 민감한 우려국가로 지목돼 북한전역에 통제대상물품의 수출이 전면금지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제수출통제제도는 국제협력체제를 통해 불순한 국가나 단체가 대량파괴무기 및 그 관련물자를 입수할 수 없도록 핵무기, 생화학무기, 미사일, 재래식무기 등 4개 분야의 협력체제가 가동하고 있으며 한국은 이 모두에 가입해 있다.

이에 따라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설비와 원자재에 대해 반출 가능여부의 사전 검토가 필요하고 국제수출통제체제를 주도적으로 이끌고 있는 미국에 대해 사전설명이 필요한 것이다.

미국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대목은 '개성공단의 객관적 성격'이다.

개성지역이 국제사회가 우려국가로 인식하는 북한 영토지만 입주기업은 남한기업이고 반출되는 각종 장비가 우려용도로 사용되는 것을 남한기업이 자체적으로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또 반출 설비와 물자의 최종사용자가 북한이 아닌 남한기업이란 사실을 지적하고 심사기구를 통해 투명성이 미국, 유럽연합, 일본 등에 의해 검증될 수 있는 관리체제를 구성할 수 있다는 대목도 설명할 예정이다.

통일부와 산자부가 협의하여 공단건설 초기부터 국제수출통제 4개체제의 수출제한 품목을 철저히 점검해 사업을 시행할 것이라는 점도 집중 설득한다는 복안을 갖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미국측도 우리의 설명에 대해 잘 알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개성공단에 대한 설비 및 물자 반출은 1차적으로 우리가 알아서 할 문제지만 주변국의 이해를 구하는 작업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