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조계창 기자 = 북한 대외경제협력추진위원회가 중국과 협력해 평양 서커스관 근처에 약 2만평 규모에 달하는 비즈니스 센터를 설립할 예정이며 중국 단둥 동항(東港)에 대규모 보세창고도 설치할 계획이라고 코트라(KOTRA)가 20일중국 신상보(新商報)를 인용해 전했다.

신문은 북한은 중국과 교류가 증대됨에 따라 교통 설비 및 보세창고 건설 등 대형 물류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북한에서 가장 이윤이 남는 산업으로 운송업을 꼽으면서 북한 국내 여객운송, 화물운송, 택시사업, 국제운송, 단둥-평양 및 단둥-묘향산 관광노선 등 이권사업에 중국측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은 신의주-평양 고속도로를 정비.확충할 계획이며 중국측에 사업권을 제공할 의사를 갖고 있다.

신문은 북한이 해외 투자 유치를 위해 오는 11월 '21세기 무역투자 상담회'를 평양에서 열고 투자 의향을 가진 참가자들에게 투자대상 지역 및 공장 설비에 대한시찰도 허용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 변경무역 기관이 북한에서 오염되지 않은 해안 지대를 임대하여 해수 양식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하면서 북한의 해안 지대와 토지를 임대하는 양국간 투자상담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