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관현 기자 = 남북한 경제통합은 북한 주민의 1인당 국민소득(GNI)이 남한 주민의 60% 수준에 도달했을 때 이뤄지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정성장 세종연구소 연구위원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한겨레 통일문화재단 공동주최로 오는 11일 개최될 남북정상회담 4주년기념 토론회에 앞서 8일 배포한 자료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2003년 북한 주민의 GNI는 97만4천원으로 남한의 15분의 1(6.5%) 정도였고, 북한 경제규모는 남한의 33분의 1에 불과했다.

정 위원은 '6.15 통일방안과 민족공조:쟁점과 대안'이라는 제목의 주제 발표에 서 "연방제 정부 형태로 정치 통합은 신속하게 이루더라도 화폐 통합을 포함한 완전한 경제 통합은 1인당 소득이 남한의 60% 가량 됐을 때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제력 격차가 그 정도로 좁혀졌을 때 노동 시장의 교란이 발생하지 않고 경제 통합이 남한 지역의 경제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면서 "북한 주민들도 2등 국민으로 통일 국가에 편입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은 또 "정부가 국민적 합의를 바탕으로 중.장기적 대북 경제재건계획을 수립하고 북한과 협상을 진행해 남북협력 5개년 계획을 수립해나가야 한다"고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