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엄남석기자 = 러시아는 북한철도 현대화를 포함, 러북간 협의 수준에 있던 다양한 프로젝트에 대한 한국정부의 참여를 요청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준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인천대학 신범식 교수는 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린 '러시아의 개혁정책방향과 진출전략 세미나'에서 '푸틴대통령 집권2기 출범과 주요 정책방향'이란주제발표를 통해 이렇게 밝혔다.

신 교수는 특히 러시아가 올 가을에 이뤄질 노무현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때 남북종단철도(TKR)-시베리아횡단철도(TSR) 사업의 진전을 위한 한국측의 노력을 요청하고 그에 상응하는 러시아의 지원을 약속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신 교수 이외에 미국 조지워싱턴대학 러시아 경제전문가 제임스 밀러 교수를 비롯한 국내외 전문가들이 초청됐다.

참석자들은 러시아가 향후 20년내에 세계 5위의 경제대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유망한 신흥시장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기업들이 대러시아 투자 및 진출을 서두를 필요가 있다는데 한 목소리를 냈다.

러시아는 작년에 경제성장률이 당초 예상보다 높은 7.2%를 기록했으며, 지난 3월 푸틴 대통령이 재집권에 성공함으로써 안정적인 기반위에서 개혁정책을 추진할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고유가 영향으로 내수부문이 활성화되고 있어 고성장 추세를 이어나가고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추진으로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도 순조롭게 진행될것으로 예상돼 유럽 등 선진국들의 시장선점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지적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