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개성공단 관리기관의 초대 이사장 선임을 놓고 사업자인 한국토지공사와 현대아산, 그리고 측면지원을 맡고 있는 정부가 고민에 빠졌다.

개성공단 관리기관은 북측의 공식 기구이지만 '개성지구법'은 "관리기관은 개발업자가 추천하는 성원들로 구성한다"고 규정, 남측에서 선임할 수 있도록 했다.

이사장의 권한을 "사업 전반을 지도하고 조직한다"고 명시, 이사장은 개성공단의 산업, 금융, 관광 등 경제 전반에 걸쳐 상당한 권한과 책임을 가질 전망이고 첫이사장이라는 점에서 사업의 성공적인 뿌리내림을 위해 고심을 거듭하고 있는 것.

내달부터 개성공단 시범단지에 대한 분양에 들어가고 본격 입주는 하반기에 가능한 만큼 입주가 시작되는 시점인 7, 8월께는 이사장을 선임해야 할 형편이다.

정부는 관리기관 이사장이 되려면 북측과 협상경험이 필요하고 공단을 운영해보거나 기업체를 운영해본 노하우를 갖춰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여기에다 토공과 현대아산의 사업 주도권 다툼이 일어날 개연성이 있는 만큼 두사업자로부터 중립을 지킬 수 있어야만 하고 공단 입주 업체들의 이익을 공정하게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정세현 통일부 장관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업무를 담당할 인물은 민족경제공동체를 형성하는 첫 시범사업을 시행하는 현장관리기관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능력을 갖춘 인물을 찾고 있다"며 "대북협상 경험도 있어야 하고 공단관리 경영능력도 있는 인물을 물색 중"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갖춰야할 조건이 많고 까다로워 현재까지 관리기관 이사장으로 임명될사람의 구체적인 실명조차 거론되지 않고 있다.

게다가 이런 조건을 갖춘 적격자를 찾는다 하더라도 과연 본인이 북한법에 따라만들어진 관리기관의 이사장직을 수용할지도 미지수다.

정부 당국자는 16일 "이 모든 조건을 모두 갖춘 분을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라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리기관의 첫 이사장에 적합한 분을 찾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장기적 관점에서 남북관계가 잘 이어지기 위해선 개성공단사업이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라 범정부 차원의 '개성공단지원기획단'을 설치해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재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행정자치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통해 단장을 1급으로 하는 등 개성공단지원기획단의 윤곽을 그리고 있다.

기획단은 남북협력기금을 이용한 재정적 지원 뿐 아니라 각종 인허가 절차의 간소화 등을 통해 개성공단을 측면에서 적극 지원하게 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