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용훈기자= 조건식(趙建植) 통일부 차관은 9일 "기존사업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남북경협을 촉진할 제도적 장치 확충이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9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열린 남북경협살리기 국민운동본부가 주최한 포럼에 참석해 "최근 남북경협이 일시적 소강국면에서 벗어나 정상궤도로 진입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우선 청산결제 시행, 상사중재위원회 구성.운영 등 4대 경협합의서 후속조치를 차질없이 이행해야 한다"며 "나아가 산업재산권 보호, 통신.통행합의서 체결등 제도적 장치를 더욱 확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남북간에 체결된 합의서의 내부 발효를 추진하는 일도 당면과제"라며 "남북간 체결된 합의서를 국내법 체계에 수용하기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야 하는 만큼 새 국회가 구성되면 국민여론을 수렴해 이에 대해 심도있는 검토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 차관은 "남북간 거래를 민족내부거래로 인정받는 문제, 대북물자 반출 문제,북한에서 생산된 제품의 판로문제 등 국제사회와 협조할 분야도 많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건전한 '통일 주도층'을 육성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개인적 공명심이나 정파적 이해득실보다는 건전한 상식과 합리적 판단을 가진 '통일 중산층'이 대북정책을 주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