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연합뉴스) 공동취재단= 북한 당국이 지난달 1일부터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식량배급을 전면 중단했다는 국내 언론보도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

개성 경제실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북측의 회담 관계자는 9일 '식량배급제가전면 중단됐다는데 사실이냐'는 남측 기자들의 질문에 "그런 얘기는 처음 듣는다"며 "지금도 식량배급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식량배급을 중단시키려면 우선 인민들의 임금부터 올려야하고 쌀값이 폭등하지 않도록 유통에 관한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아직 아무런 조치도 없지 않느냐"며 "그런 보도는 뭔가 잘못된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평양을 떠나기 전인 지난 5일에도 식량배급을 받았다"며 "현재 우리 공화국에서는 직접 식량을 생산하는 농장.기업소를 제외한 전 인민은 각자의 노동량에 따라 일정량의 식량배급표를 받고 자신에게 정해진기간에 식량을 배급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2002년 7.1 경제관리개선조치 이후 북한의 농장과 기업소는 국가에 납부할 생산량 외에 초과로 생산된 식량과 제품을, 주민 개개인은 배급받은 식량 가운데 여유분을 각각 농민시장이나 장마당에서 팔 수 있으며 식량이 부족한 주민들은 이를 시장에서 일정량 이하의 제한된 수준에서 식량을 구입할 수있다는 것이다.

회담을 취재 중인 북측 기자도 "지난 2일 식량배급을 받았다"며 "일부 지역에서수송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지정된 날짜에 식량이 공급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있어도 식량배급 중단조치가 있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고 말했다.

다른 북측 관계자도 "식량사정이 아주 긴장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식량배급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일부 국내언론은 8일 국내 정보당국과 소식통을 인용, 북한이 김정일국방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지난달 1일부터 국가보위부 등 모든 기관과 기업소, 개인에 대한 식량배급을 전면 중단하라고 지시했으며 이에 따라 북한의 기관과 기업소마다 식량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