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선영기자 = 북한의 경제개발이 성공하려면 북한이 남북경제협력사업에서 노동력만을 제공하는 방식으로는 부족하므로 실질적인 참여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영윤 통일연구원 북한경제연구센터 소장은 31일 산업은행 IT센터에서 열린 산은창립 50주년 심포지엄에서 "북한개발의 목표는 궁극에는 북한의 경제발전을 통한남북경제의 동질화와 평준화에 둬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소장은 "금강산과 개성공단 같은 경제특구 관련 경협사업이 현재 남한이 장비건설 등 모든 것을 '올인'해 개발하는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북한이 노동력만 제공하는 방식은 북한 경제개발을 위한 기술 축적과 사업운영 지식 확보에 긍정적 효과를 미치지 못하고 이 경우 북한의 경제특구는 조차지 경제 밖에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북경협은 북한이 자체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사업으로 돼야 한다"며 "가령 북한이 차관을 통해 남한으로부터 장비를 직접 도입하고 그 장비를 운용해 공단을 개발하고 공장건물을 자체적으로 지을 때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얻은 경험이 북한 자신의 것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 소장은 이어 북한개발을 위한 재원조달 방안으로 ▲정부 차원의 남북협력기금 확대 ▲재정투융자자금의 남북협력사업 사용 고려 ▲민간 차원의 기금 설립과 확대 등을 제시했다.

남성욱 고려대 교수는 중장기적으로 남북경협의 재원을 확충하기 위해 현행 교육세와 같은 특수 목적세를 신설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남 교수는 또 기존의 남북협력기금 외에 정부와 유관기관, 단체, 기업 등이 50%씩 출연하여 경제협력사업에만 사용하는 '남북민간경협기금'(가칭)을 조성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남 교수는 "이 기금의 경우 식량과 비료 등 일회성 대북지원으로 소진하는 것보다는 민간기업이 소정의 이자를 부담하고 필요 자금을 대출받는 형태로 운영해 장기적으로 기금이 확대 운영.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남 교수는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