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남북개성공단건설실무접촉 공동보도문


남과 북은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3차 회의 합의에 따라 2002년 12월6일부터 8일까지 금강산에서 개성공단건설실무접촉을 진행하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남과 북은 개성공단건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하여 12월 26일부터 30일 사이에 공동으로 공단건설 착공을 진행하며, 구체적인 시행날짜와 규모, 형식, 방법들은 개발사업자간에 문서교환 방법으로 합의하기로 한다.

이를 위하여 북측은 개성공단건설 착공과 건설에 필요한 남측의 준비 및 참가인원과 차량, 기자재들에 대하여 착공식에 앞서 먼저 개성-문산 사이의 임시도로를 열기로 한다.

북측은 공단착공 이전에 노동?세금?기업설립 등 필요한 하위규정들을 조속히 제정하고, 남측은 착공과 때를 같이하여 전력, 통신, 용수 등 기반시설 건설을 위해 개발업자와 기반시설 공급자간의 빠른 협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한다.

2. 남과 북은 개성공단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을 위하여 개성공단의 통신?통관?검역에 관한 합의서에 합의하고, 이를 빠른 시일내에 문서교환의 방법으로 발효시키기로 한다.

3. 남과 북은 개성공단건설을 적극 추진해나가기 위한 실무적인 문제들을 앞으로 문서교환 또는 실무접촉의 방법으로 계속 협의 해결해 나가기로 한다.


2002년 12월 8일
금 강 산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