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건설실무협의회 제1차 회의 합의서


남과 북은 2002년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평양에서 개성공단건설 실무협의회 제1차 회의를 가지고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1. 남과 북은 개성공단 건설착공을 오는 12월중에 하며 개성공단 1단계 100만평에 대한 개발을 2003년까지 끝내도록 적극 협력한다.

2. 북측은 개성공단 건설을 빨리 진척시키기 위하여 개성공업지구법을 11월에 발표할 수 있도록 제기한다.

이와 함께 개성공업지구법에 따르는 규정, 세칙들을 빠른 시일안에 제정 공포하도록 한다.

3. 북측은 개성공단 건설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며 남측은 전력, 통신, 용수 등 외부기반시설 건설이 상업적 차원에서 추진되도록 최대한 적극 협력한다.

이를 위하여 빠른 시일 내에 남측 개발사업자 및 기반시설 공급자와 북측 관계부문 실무자간 접촉을 개최하여 구체적인 문제들을 협의한다.

4. 남과 북은 철도 및 도로가 처음 연결되는 시기에 맞추어 개성공단 건설에 따르는 통행?검역?통신 문제를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또는 쌍방 관계자들의 실무접촉을 통하여 협의?확정하도록 한다.

5. 남과 북은 개성공단이 건설되면 그 안에 남측의 해당부문 사무소를 설치하기로 한다.

6. 남과 북은 개성공단건설실무협의회 제2차 회의를 2002년 12월중에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한다.

7. 쌍방 당국은 이 합의서의 이행을 위하여 적극 협력추진하기로 한다.


2002년 11월 2일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남 측 위 원 장
대 한 민 국 재정경제부 차관 윤진식
북남경제협력추진위원회 북 측 위 원 장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가계획위원회 1부위원장 박창련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