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북한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20일 제3차 남북청산결제거래 실무협의 회의를 개성에서 개최하자고 거듭 주장했다.

조평통 서기국은 이날 발표한 '보도 제863호'에서 청산결제거래 실무협의 개최문제와 관련, "남조선 당국이 진실로 북남관계의 진전을 바란다면 대화 상대방을 터무니없이 걸고들 것이 아니라 남조선 현실을 고려한 우리(북)의 제의에 긍정적으로 호응해 나서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16일에도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최영건 북측 위원장 명의로 전통문을 보내 이 회의가 무산된 것에 '유감'을 표명하고 개성에서 회의를 열 것을 재차요구했었다.

조평통은 특히 정세현 통일부 장관이 지난 18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대통령탄핵 사태를 미국과 개입시켜 국내문제에 개입하려는 것은 유감'이라고 한 데 대해남북관계와 통일문제를 전담하는 사람의 사고와 언행으로는 있을 수 없는 상식 밖의 일이라고 불만을 표시했다.

조평통은 이어 "이번 사태(대통령탄핵)를 빚어낸 장본인이 미국이라는 데 대해우리는 당당히 말할 수 있는 근거가 있으며 필요하다면 이와 관련한 자료를 넘겨줄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은 "남조선이 권력공백으로 무정부상태에 있고 대화와 협상을 제대로 할수 없는 비정상적인 상태에 처했지만 북남관계를 진전시키고 대화와 접촉을 이어가려는 염원에서 실무회의를 우리측 지역에서라도 진행하자는 제안을 내놓았던 것"이 라고 말해 조속한 회의 개최를 바라는 속내를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